한경무크 : 해외 진출 성공 전략 - 주목해야 할 7개국 비즈니스 가이드 한경무크
최용환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년 코로나19  사태속에서 수출ㆍ수입액을 합한 연간 무역액이 사상 최대인 1조 2596억 달러로 세계 무역 순위 8위에 올랐습니다. (12쪽)"

나는 법무법인 율촌에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에서 출간하신 이책? <해외진출 성공전략 >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1인당 국민총소득 (GNI)은 35,168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한다.

또한, 전세계에서 1인당 GNI가 3만 달러를 넘고, 
인구가 5,000만명 이상인 국가는 미국ㆍ일본ㆍ영국ㆍ프랑스ㆍ독일ㆍ이탈리아ㆍ한국 등 7개국뿐이라니 정말 문재인 정부시절이었던 2021년에 코로나19의 오미크론 변이가 극성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수출은 잘됐고 경제도 좋았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법무법인 율촌은 여러 변호사분들이 각자의 전문영역들이 있으신데 역시 이책도 각 변호사분들께서 각나라별로 맡아 충실히 집필해주셨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미국ㆍ중국ㆍ일본ㆍ베트남ㆍ인도네시아ㆍ이란ㆍ러시아 등 주목해야할 7개국 비즈니스 가이드에 대해 187쪽에 걸쳐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지금 전세계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만 3년간 힘들게 버텨왔다.

그러다가 요즘엔 다소 완화되었지만 아직도 진행중이다.
그러나, 이런 와중에도 경제는 돌아야한다.

특히,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는 계속 외국과의 교역을 활발히 해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우리나라와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있는 7개국의 비즈니스 가이드로서 손색없는 책이었다.

특히, 법무법인 율촌 소속 변호사분들께서 법률적인 바탕에서 잘 설명해주셨기에 참으로 유익했다.

또한, 그 나라로 진출해야하는 이유를 자세히 알려주셔서 정말 좋은 정보였다.

그래서, 나는 법무법인율촌에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미국ㆍ중국 등 7개국에 대한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기업들은 물론이고 개인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먼저 판매망을 확보한후 투자하라시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판로개척과 투자를 병행해서 추진하거나 현지에 투자하면 물건을 사겠다는 현지 바이어의 말만 믿고 투자를 결정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완제품 판매 또는 조립식 부품의 현지 단순조립을 통해 판로를 먼저 확보하고 판매가능성을 확인한 후 투자해도 늦지않습니다. (182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