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경무크 : 평판 위기 넘는 법 - 누구도 피할 수 없는 ㅣ 한경무크
법무법인 원 위기관리 컨설팅팀.송동현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1월
평점 :
"특정인이 고의를 가지고 제3자의 영업을 방해하기위해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악의의 댓글 작성, 의도적 평점조작, 커뮤니티 게시글을 통한 명예훼손을 반복하는 경우 업무방해죄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41쪽)"
나는 법무법인 원과 밍글스푼에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에서 출간하신 이책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평판위기 넘기는 법>을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아~ 이는 요즘 우리 사회에서 흔하게 일어나고있는 일이다.
하지만, 이는 엄연히 범죄행위가 성립될 여지가 충분하기에 삼가해야한다.
또한, 고객이 배달업체 리뷰에 허위사실을 적시해 가게를 음해하는 경우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이 성립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한다고 본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CASE STUDY, Q & A, PROCEDURE 등 총 3챕터 157쪽에 걸쳐 평판위기가 닥쳤을때 이를 슬기롭게 이겨내는 비법들을 소상히 잘알려주시고있다.
현대사회는 특히,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많은 변화들이 있었다.
특히, 인터넷이 급속히 발달됐지만,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의 명예훼손 문제 등 각종 사회적 피해사례들도 계속 생겨나고 있다.
그래서, 이책은 우리 사회에서 개인과 기업이 평판위기에 빠질 수 있는 케이스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이에 어떻게 대응해나가는 것이 좋을지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저격글
유튜브에 게시된 불법 촬영 영상물
커뮤니티에서 신상이 털린 경우
인터넷에 퍼지는 허위사실
나무위키에 올라온 나의 정보
가해자로 암시하는 언론매체 기사
포털사이트 특정 콘텐츠 검색 제한
와~ 정말 위사례들은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례들인데 이책에서 명쾌하게 잘설명해주셔서 아주 잘읽었다.
다른 사람의 나체사진에 내얼굴이 합성된 딥페이크 영상물이 유포되었다면 유포자는 음란물 유포죄에 해당하고, 다른 사람의 얼굴을 합성했디면 그 사람에 대한 명예훼손죄도 성립한다는걸 모든 사람들이 다 명심했으면 한다.
또한, 2022년 4월 가로세로연구소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딸이 근무하는 병원에 몰래 잠입해 몰래카메라로 그 딸을 촬영해 동영상을 업로드하였다.
이에 이는 유튜브 괴롭힘 가이드라인에 위반되어 3개월 수익정지조치를 당하고 만다.
이처럼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등 주요 인터넷 사이트는 성범죄나 사생활 침해, 기타 권리침해와 관련된 엄격한 가이드 라인을 마련해 신고절차를 규정하고있고 그에 따른 삭제나 비공개 조치를 요구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겠다.
가로세로연구소는 이 사회에 해악을 끼치고있는 대표적 사이트인데 윤리강령과 가이드 라인을 철저히 준수하길 촉구한다.
그리하여, 나는 법무법인 원과 위기관리 컨설팅기업 밍글스푼에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개인이건 기업이건간에 일어날 수 있는 평판위기 사례들은 어떤 게 있고 어떻게 대응해나가면 좋을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유명인사나 스타들은 대중들이 원하는 기대치에 부응하고 그 관리를 잘해야한다면서 하나의 사례를 들어준 다음의 말씀이...
"스티브 유 유승준 병역기피 이슈는 기대치 관리실패로 괘씸죄 논란을 일으킨 가장 대표적 사례입니다. 그는 1997년 데뷔 이후 바른 청년 이미지로 큰 사랑을 받다가 돌연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국적을 취득한 후 병역의무를 피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결과 20여년간 한국 땅을 밟지 못했습니다. (25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