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외영업 바이블 - 영업의신조이의 18년 해외영업 현장 노하우
최영 지음 / 대경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수금도 매출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다.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이윤추구인 만큼 물건을 아무리 많이 팔아도 돈을 받지못한다면 회사에 이익이 발생하지않는다.(53쪽)"
나는 최영님께서 저술하시고 <대경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해외영업 바이블>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국내영업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해외영업은 물건대금을 떼이는 경우도 많기에 매출보다 더 중요한게 수금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 회사계좌로 입금되기까지는 끝까지 긴장하고 세밀하게 챙겨야할 것이라 생각된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최영님께서는 중동ㆍ아프리카 AM을 시작으로 의료기기 해외영업 & 마케팅 총괄 부문장까지 역임하였다. 현재 의료기기 부문 CMO로 재직중에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해외영업 개요, 해외영업팀 적응기, 업무보고, 매출 신장 전략, 인허가 관리, 소개 및 홍보전략 만들기, 해외출장, 바이어 미팅, 매출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해외영업 에피소드 등 총 10장 399쪽에 걸쳐 18년차 해외영업인인 저자께서 해외영업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아무리 불황이고 또 공황에 버금가는 경제적 충격파가 있더라도 그 회사에서 아니 그 회사가 존재하는한 계속 있어야할 부서가 영업부 영업팀이다.
회사가 매출을 극대화하기위해서는 직접 매출을 올리는 영업부서가 활발히 활동해야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만'3년째 계속되고있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짐 세계경제는 쉽지않은게 사실이다.
이러한 때에 영업중에서도 해외영업은 더욱 힘들어지고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지금도 영업맨으로 뛰고있는 18년차 해외영업맨이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있는 모든 것들을 각종 예화들도 곁들여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정기보고
일일 업무보고
주간 업무보고
월간 보고
분기 보고
반기 보고
연마감 보고
수금 보고
채권 보고
마감 보고
출하물량 보고
국가별ㆍ대리점별 구분 보고
대리점 재고상황 보고
프로젝트 보고
M3 보고
해외 AS 보고
와~ 해외영업 부서는 뭔 보고가 이리도 많단 말인가!
나도 자동차회사의 일반사원으로 근무한 적이 있지만, 이렇게나 보고가 많지는 않았다.
근데, 국내 영업도 아닌 해외영업이기에 뭔가 더 디테일하게 세밀하게 영업보고해야하는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또한, 무한경쟁의 글로벌 시대에서 수출역꾼으로 열심히 뛰고있는 해외영업맨분들께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드리고싶었다.
그래서, 나는 최영님께서 저술하시고 <대경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해외영업을 하고있는 영업맨분들은
물론이고 해외영업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저자께서 생각하시는 영업에 대한 생각과 마음의 소리를 담은 시구절이...
"내가 나를 사랑함은
나의 육체, 정신, 그리고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의 건강한 육체, 강인한 정신
그리고 안정된 정서는 모두 충족되어 있는가?
그렇다.
그를 위한 최고의 영업이란
나를 먼저 사랑하고, 나를 먼저 채우는 것에서부터
오롯이 시작되는 것이다.
또 하나의 오늘을 살아온 기특한 나를 정성껏 사랑하자. (391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