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시작하는 엑사스케일과 인공지능 그리고 양자컴퓨터 - EXASCALE + AI + QUANTUM COMPUTER
추형석 지음 / 위즈플래닛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의 슈퍼컴퓨터는 발전을 거듭하여 초당 1백 경번 연산이 가능한 컴퓨터를 의미하는 엑사스케일의 영역을 눈앞에 두고 있다.(7쪽)"

나는 추형석님께서 저술하시고 <위즈 플래닛>에서 출간하신 이책  <지금부터 시작하는 엑사 스케일과 인공지능 그리고 양자컴퓨터>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와~ 초당 1백 경번 연산이 가능하다니 정말 슈퍼컴퓨터 발전의 끝은 어디까지인지 경이롭기까지 하였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추형석님께서는 현재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재직중에 있다.
인공지능 분야 최신 기술동향을 분석하고 인공지능 R&D 기획, 인공지능 인재양성, 인공지능 컴퓨팅 인프라 구축 등 인공지능 관련 정책연구에 마진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 시대의 개막, 슈퍼컴퓨터에 미치는 인공지능의 영향, 양자컴퓨터는 슈퍼컴퓨터의 대안인가? 등 총 3장 172쪽에 걸쳐 슈퍼컴퓨터, 인공지능, 양자컴퓨터에 대해 알기쉽게 소상히 잘알려주시고있다.

지금 현재 전세계는 코로나19로 약 3년간 고통을 
겪고있다.

근데,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가 비대면 언컨택트의 시대를 10년이상 앞당겼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있다.

 그러한 때에 IT 분야도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 이러한 엑사 스케일의 시대를 맞이해 이책은 슈퍼컴퓨터가 걸어온 길은 어떠하였고 슈퍼컴퓨터에 미치는 인공지능의 영향력은 어떠한지 글고 양자컴퓨터의 가능성과 한계까지 소상히 알려주셔서 아주 의미깊었다.

특히, 인공지능은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로 우리에게 성큼 다가왔고 어떤 분들은 인공지능이 내 일자리를 빼앗아가는건 아닌지 공포를 느끼는 분들도 계셨다.

그러나, 지금은 오히려 인공지능이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도 하는 시대가 되었다.

또한, 이책에서는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인공지능의 사례들도 들려주셔서 인공지능에 대해 더 잘알 수 있게해주었다.

그래서, 나는 추형석님께서 저술하시고 <위즈플래닛>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슈퍼컴퓨터의 작동방식과 인공지능 활용 분석, 양자컴퓨터의 전망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양자컴퓨터의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양자컴퓨터는 딥러닝으로부터 출발한 인공지능의 확산만큼 화려한 조명을 받고있다. 만약, 양자오류 정정이 가능해지는 시점에 도달한다면 진정한 양자컴퓨터의 시대가 개막할 것이다.(170~17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