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이며 상대적인 리더십의 물리학 - 상식 밖의 리더, 유연한 리더만이 살아남는다
진원재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량은 리더십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중 하나다.
사람에서의 질량은 존재감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존재감이 큰 사람은 주변에 영향을 미친다.
주변의 장을 변화시켜 주변 사람들의 움직임을 자신의 방향으로 향하게 만든다.(75쪽)"

나는 진원재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비즈니스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절대적이며 상대적인 리더십의 물리학>을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19세기까지 자연과학의 최고봉 자리를 고수했던 뉴턴의 고전물리학...

그 뉴턴의 수많은 법칙들중에서도 만유인력의 법칙속에 리더십의 본질적 숨은 뜻이 있었다니 정말 놀라웠다.

또한, 어렵게만 느껴졌던 만유인력의 법칙을 이렇게 잘 비유해 설명해주시니 더욱 확와닿았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진원재님께서는 삼성, SK, 중앙, 현대차그룹에서 인사 담당으로 20년 넘게 근무해온 현업 인사전문가이다. 현재 코인원에서 경영관리실장을 맡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힘, 일과 에너지, 상대성 이론, 양자역학 등 총 4챕터 287쪽에 걸쳐 물리학의 원리로 풀어낸 일과 사람, 관계를 조율하는 리더십의 본질에 대해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와~ 물리학으로 리더십의 본질을 이야기해주시다니... 
정말 놀라웠다.

왜냐하면 물리학 자체는 상당히 어려운 학문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근데, 그 어려운 물리학으로 리더십의 요체를 설명해주신다하니 나는 무척 기대하며 읽어나갔다.

그런데, 이책을 읽어나가면서 나는 이 책속으로 푹빠져들었다.
어쩜 리더십의 본질을 물리학의 법칙과 이론들에 빗대어 이렇게나 알기쉽게 설명해주시는지...

특히, 일반 상대성이론으로 유난히 사람을 끌어들이는 리더에겐 비밀이 있다고 설명해주시다니...

일반 상대성이론은 아인쉬타인 박사께서 주창하신 이론으로서 물리학도 이외에는 지극히 어렵게 생각되었는데 이렇게나 쉽게 비유해주시다니...

또한, 열역학 제1법칙ㆍ제2법칙, 엔트로피 법칙도 이책 통해 더욱 알기쉽게 접근할 수 있어 참좋았다~^^* 

그래서, 나는 진원재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비즈니스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물리학을 통해 리더십의 본질에 접근하고싶으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광속불변의 원리에 입각해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리더의 사고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진리를 향해야한다. 세상은 계속 변화한다. (164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