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바이블 -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2022 개정판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엑셀은 현재 대부분의 업무에서 애용되며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프로그램입니다. 엑셀에는 대다수 사용자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효율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업무시간을 큰폭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3쪽)"

나는 최준선님께서 저술하시고 <한빛미디어(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엑셀 바이블>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정말 사무용 프로그램의 왕으로서 엑셀의 위상을 잘 이야기해주신 이야기라고 생각되었고 극히 공감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최준선님께서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엑셀 MVP로 엑셀 강의 및 기업업무 컨설팅과 집필활동을 활발히 하고있다.

엑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네이버 엑셀 대표카페에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인 엑셀 마스터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엑셀 프로그램 이해, 데이터 입력 편집, 서식설정, 표 관리, 수식, 데이터, 개체, 시각화, 인쇄, 매크로 등 총 10파트 1096쪽에 걸쳐 엑셀의 기본원리부터 상세한 활용사례까지 엑셀의 모든 것들을 다 망라해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해주시고 있다.

나는 군대제대후 첫직장에서 취업하여 처음만난 문서작성 프로그램이 바로 엑셀이었다.

참 그러고보니 그때는 윈도우 95 시스템 체제하였지만, 그당시엔 정말 신기했다.

즉, 엑셀 하나만으로도 문서작성은 기본이고 여러가지 함수활용에 매크로 기능까지 있어 정말 만능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되었다.

이에 나는 정말 빌 게이츠는 천재중의 천재라고 생각되었다.
그후 세월도 수십년이 흘렀지만, 엑셀은 지금도 우리곁에서 굳건히 자리잡고 있다.

근데, 엑셀이 이렇게나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던건 끊임없는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물론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무료 프로그램도 있지만, 보다 더 정교하고 세밀한 작업을 위해서는 엑셀이 최고가 아닌가 생각되었다.

2010
2013
2016
2019
2021
Microsoft 365

이책에서는 위와같이 2010부터 Microsoft 365에 이르는 엑셀의 모든 버전에서 다 사용가능할 수 있게해주어 정말 엑셀 바이블이라는 제목을 붙여도 손색없는 엑셀의 왕인 책이었다.

또한, 이책에  사용된 모든 실습 예제파일은 한빛출판 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편리했고, 이렇게 실무에서 꼭필요한 수준높은 실무예제는 실력을 한층 배가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최준선님께서 저술하시고 <한빛미디어(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으며 실습할 수 있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엑셀초보자분들도 물론이고 엑셀을 좀더 능숙하게 잘사용하고자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저자께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엑셀을 주로 업무에 활용하는 사용자도 현실에 맞게 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생산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업무를 변화해야 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엑셀과 같은 업무용 도구를 더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3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오피스활용 #엑셀바이블 #최준선 #한빛미디어 #엑셀
#리뷰어스클럽 #리뷰어스클럽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