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지적 교양을 위한 철학 수업 - 인간의 본질에 대한 통찰이 담긴 입문서
조이현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억해야 할 것들을 망각하면
망각해도 될 것들을 기억하며 살게 된다.(105쪽)"

나는 조이현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식회사
떠오름>에서 출간하신 이책  <1일 1페이지, 지적 교양을 위한 철학수업>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정말 이 얼마나 엄청난 철학적 사유인가! ~

이 한마디의 글속에 나는 내자신을 찬찬히 돌아보게 되었고 이에 따라 꼭 기억해야할 것들은 확실히 기억하며 살아야겠다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조이현님께서는 한줌의 영감을 얻기위해 고독과 삶을 섞기도 하고 한장의 여백을 수놓기위해 때론 낯섦과 만나는 정말 철학을 일상생활속에 녹여내셔서 사는 분이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시작과 끝 깊은 우물로부터 생명수를 얻기까지, 채움과 비움 참다운 삶을 살 수 있기까지 등 총2부 278쪽에 걸쳐 인간의 본질에 대한 통찰이 담겨있는 100가지의 철학적 메시지들을 알기쉽게 잘들려주시고있다.

철학...

아~ 그 누가 말했던가~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라고~

따라서, 인간은 늘 사색하고 또 사색하는 존재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런 면에서 나는 철학서적들을 즐겨읽는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데카르트
스피노자
베이컨
헤겔
마르크스
사르트르
하이데거

이런 철학사에 빛나는 철학자들의 명작들을 읽으며 밤을 새곤했다.

그중에서도 특히, 니체의 생의 철학에 푹빠져 그의 책들을 자주 읽었고 그의 사상에 푹빠지기도 하였다.

동서양 고전에 담긴 100가지 삶의 지혜를 풀어쓴 철학교양서인 이책...

그런면에서 이책과의 만남은 참으로 유익했다.

철학적 사유 하나하나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해주신 글들에 나는 푹빠졌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인생의 100가지 키워드로 삶의 본질을 깨닫고 통찰력을 기르고싶은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고난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고난은 험악해 보여도  
풍성함이 감춰져 있어
많은 열매를 맺게 한다. (188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