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 지혜가 꼬리를 무는 77가지 이야기 슬기로운 동양고전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유는 말을 마치더니 정신을 잃고 말았다. 잠시후 다시 깨어난 그는 하늘을 우러러 길게 탄식하며 외쳤다. <주유를 낳으셨으면서 어찌 제갈량을 또 낳으셨습니까!> 그렇게 몇번 고함을 친 후 숨이 끊어졌다. (207쪽)"

나는 김세중님께서 저술하시고 <스타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정말 천하의 주유도 못넘었던 제갈공명~
그 제갈공명에 다소 원망도 섞인 주유의 마지막 말을 들으니 괜시리 맘이 짠해지기도 하였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김세중님께서는 한국 청소년 진흥원 이사를 거쳐 한국 청소년 신문 기획실장 및 총괄본부장을 역임하고 전남대 등 여러 대학에 출강하기도 하였다. 여러 권의 인문서적 및 고전을 통한 자기계발서 등을 기획하고 집필하였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죽음으로도 용서되지 않는 죄, 화살이 활에 놓였으니 쏘지않을 수 없다, 하늘을 다스리고 땅을  다스리다, 모든 것이 다 준비되었는데 동풍이 없다, 주유를 낳으시고 어찌 제가량을 또 낳으셨습니까, 이름은 헛되이 전해지는 법이 없다, 먹자니 맛이 없고 버리자니 아깝다 등 총 7파트 328쪽에 걸쳐 삼국지에 담긴 인생의 지혜와 삶의 무기가 되는 77장면들을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아~ 삼국지~

나는 삼국지의 열렬한 애독자이다.

박종화
황석영
이문열
김홍신
장정일

이렇게 여러 작가분들께서 저술하신 삼국지들을 다 소장하며 애독할 정도로 매니아이다.

또한, 만화로도 고우영 삼국지를 정말 소장하면서 수시로 볼 정도로 애독자이다.

그래서, 그 삼국지중에서도 삶에 도움이 되는 77가지의 지혜로운 이야기를 담은 이책과의 만남은 나의 심금을 울렸다.

유비, 관우, 장비, 제갈공명, 조자룡
조조, 하후돈, 사마의
손권, 주유, 손책
원소, 여포, 동탁

이런 영웅호걸들의 맹활약을 통해 우리가 삶의 교훈으로 삼아야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이책 통해 더욱 잘알게되었다.

저 등장인물들이 넓은 중국 중원을 무대로 종횡무진 날라다니는듯한 느낌도 받았다~^^*

그래서, 나는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삼국지의 열렬 애독자분들은 
물론이고 삼국지에서 어떤 지혜들도 얻고자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이릉까지 진격한 유비군대를 치려하지않는 육손에게 비난이 빗발치자 육손이 여러 장군들에게 들려주었던 다음의 말씀이...

"저는 비록 일개 서생에 불과하지만 주상께서 저에게 막중한 임무를 맡기신 것은 미미하나마 쓸만한 구석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모욕을 참으며 막중한 책임을 질 줄 안다는 점입니다. (31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