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소녀, 기획하라! - 창의 지수 만렙을 위한 기획자들의 대모험 우리학교 소년소녀 시리즈
권성민 외 지음 / 우리학교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힘의 원천으로 두가지만 꼽아본다면, 첫째 강렬하고 매력적인 갈등구조를 내재하는가, 둘째 독창적이지만 충분히 대중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소재와 주제인가 하는 부분을 들고싶다. (116쪽)"

나는 권성민님 등 일곱분께서 저술하시고 <(주)우리학교>에서 출간하신 이책  <소년소녀, 기획하라!>를 읽다가 조규준 영화기획자께서 들려주셨던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윗글은 사람을 움직이는 힘의 원천은 무엇인지 들려주셨던 말씀이신데, 이는 대중영화기획의 핵심사항이라 생각되었고 전적으로 공감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권성민님께서는 방송기획자겸 PD로 근무중에 있다. 김신아, 이건욱, 이지숙, 조규준, 최경희, 홍경아님께서도 현재 다양한 분야들에서 기획일을 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전시, 방송, 영화, 공연, 문화교류, 웹콘텐츠 기획 등 여러 분야에서 기획들을 하시는 분들 일곱분들께서 어떻게 기획해야하는지 그 노하우들을 207쪽에 걸쳐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기획은 모든 업무의 꽃이다.
예전부터 대기업의 <기획조정실>은 회사의 장기비전과 플랜을 짜는 곳으로서 그 기업의 핵심 브레인역할을 할 정도로 중요한 부서였고 지금도 역시 그 역할은 크게 변하지않고있다.

근데, 방송, 예술, 웹콘텐츠의 기획자들은 창조적인 일을 하는 분야이기에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중요하고 트렌드에도 민감해야한다.

그런 면에서 이책은 각분야의 기획전문가분들께서 효율적인 기획기법과 노하우들을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셨다.

나는 특히, 짧게 표현할 수 있는 명확한 메시지를 잡아야한다는 이건욱 큐레이터의 말씀이 확와닿았다.

그래서, 나는 권성민님 등 일곱분께서 저술하시고 <(주)우리학교>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방송예술웹콘텐츠의기획의세계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NHN 블로그팀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이지숙님께서
기획자는 트렌드에 민감해야 한다시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서비스 담당자는 인터넷 서비스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려고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해보려고 한다. 평소에 이렇게 새로운 서비스를 접하고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마음에 남는 것이 생기게 된다. 그런 것이 쌓여 나만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획안으로 탄생한다. (20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