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로 시작하는 철학 수업 -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맨 처음 철학 입문서 10대를 위한 빅피시 인문학
최훈 지음 / 빅피시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철학자들은 세계를 다양하게 해석해왔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혁하는 것이다. (54쪽)"

나는 최훈님께서 저술하시고 <빅피시>에서 출간하신 이책  <1페이지로 시작하는 철학수업>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윗글은 칼 마르크스의 <포이어 바흐에 대한 11번째 테제>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로서 단순히 해석만 하는데서 벗어나 세계를 변혁하는 기능으로서의 철학을 강조한 구절이다.

나는 학창시절에 이 구절을 읽고 가슴이 뭉클했었다.
그때는 혈기왕성했던 시기였기에 이렇게 능동적이고 적극적이었던 그의 사상에 열중하기도 하였다.

세계 철학사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있는 칼 마르크스...

그의 유명한 철학구절을 다시금 만나게되어 마치 옛친구를 만난듯 무척 반가웠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최훈님께서는 강원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로 재직중에 있다.
지금의 삶에 필요한 지식과 생각법을 독자들에게 알리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있는 철학자이다.
어떤 문제든 놀라워해서 출발하고 아포리아에 빠져보는 경험도 해보고 그 경이감을 생생하게 유지할 수 있다면 누구나 철학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는 분이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철학의 말, 철학자, 용어ㆍ개념, 철학사, 삶과 철학, 생각법, 철학 TMI 등 총 7파트 247쪽에 걸쳐 생각의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꿔주는 200개의 철학
키워드들에 대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탈레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아우구스티누스
헤겔
니체
루소
베르그송

이책에서는 이렇게 세계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있는 철학자들은 물론이고 다음과같은 철학 필수용어들과 논쟁사항들에 대해서도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이데아
삼단논법
페미니즘
변증법
황금률
포스트 모더니즘
아킬레스와 거북이

아~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철학에 좀더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특히, 문학작품처럼 성찰을 주는 문구들로 나의 학창시절 가슴설레이게했던 니체의 이야기는 이책에서도 흥미진진하게 잘읽었다.

모든 생명체에 존재하는 힘에의 의지가 더 완벽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근본동기이며, 신이 죽은 세상에서 초인이 인간이 추구해야할 이상이라고 주장하는 그의 사상이 다시금 새롭게 다가왔다.

그래서, 나는 최훈님께서 저술하시고 <빅피시>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철학에서 꼭알아야할 키워드 200개를 통해 철학을 조감할 수 있는 철학입문의 최적의 책으로서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로마의 시인 호라티우스의 시에 나오는 다음의 싯구절이...

"지금 이 순간을 잡으라.
가급적 내일이란 말은 최소한만 믿고.(211쪽)"

이는 인생은 오직 한번뿐이라는 욜로족의 생활철학과 맞다니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청소년 #1페이지로시작하는철학수업 #최훈 #빅피시
#리뷰어스클럽서평단 #리뷰어스클럽 #마르크스
#탈레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칼마르크스
#니체 #헤겔 #아우구스티누스 #베르그송 #이데아
#삼단논법 #페미니즘 #변증법 #포스트모더니즘
#아킬레스와거북이 #루소 #황금률
#포이어바흐에대한11번째테제 #로마 #호라티우스
#문학 #카르페디엠 #초인 #욜로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