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 탄소중립시대 혁신적인 도심항공 모빌리티의 미래
한대희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향후 UAM 상용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우리의 삶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먼저 서울 여의도에서 수서역까지 급하게 이동하는 상황을 가정하자. 예약을 클릭하면 택시와 UAM 항공기가 한 번에 예약되고, 3분후 택시가 도착한다. 이렇게 여의도에서 수서역까지 15분만에 이동할 수 있다. (49쪽)"

나는 한대희님께서 저술하시고 <슬로디미디어그룹>에서 출간하신 이책? <UAM>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UAM이 활성화된다면 이렇게나 빨리 이동이 가능하구나, 교통대란인 서울에서 상용화된다면 이동시간이 한결 단축되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한대희님께서는 현재 한국 드론조종사 협회 회장으로 재임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UAM 상용서비스 관련 연구 결과를 집약하여 본서를 저술하였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UAM 기본기 다지기, UAM 글로벌 주요기업별 추진 현황, UAM 상용화 가능한가요? 등 총 3파트 203쪽에 걸쳐 냉철한 산업분석과 모빌리티 투자에 대한 명쾌한 해답들을 잘제시해주시고있다.

1989년에 개봉한 마이클 J. 폭스주연의 영화 <백 투 더 퓨처 2>...

나도 이 영화를 관람했는데 그 영화에서는 하늘을 날라다니는 플라잉 카가 등장했었다.

그당시에는 이것이 파격적으로 다가왔고 저런 날이 언제나 다가오나 했었다.

그러나, MIT 대학졸업생들이 창업한 테라퓨지아는 2009년 도로에서의 주행과 하늘에서의 비행이 모두 가능한 트랜지션이라는 플라잉 카를 선보여 세상을 놀라게 하였다.

이렇게 우리가 예전부터 하늘을 날아다니는 차에 대해 로망을 갖고있었는데 이제 서서히 그 꿈이 실현되가고 있는 것이다.

근데, 나는 배달드론은 물론이고 승객드론도 개발되고있는데 주목했다.

그리하여 2030년 서울 도심 ~ 공항 셔틀이용자가 70만명이 2050년에는 광역권 도시간 이동자가 1,550만명이나 될거라는 전망에 UAM은 어느새 성큼 우리곁으로 다가왔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나는 한대희님께서 저술하시고 <슬로디미디어그룹>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UAM이 가져올 미래의 모습이 어떠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향후 UAM 상용화 서비스가 시행될 경우, 가장 유명한 분야들은 어떤 분야들일지 알려주신다음의 말씀이...

"UAM 항공기 제조사 43.3%, 버터포트 운영자34.4%, UAM 교통관리서비스 제공자 46.5%, UAM 항공기? 조종사 17.2%, 유지보수 제공자 10.2% 등이었다.(201쪽)"

중복체크가 가능한데 흥미롭게도 UAM 교통관리서비스 제공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경제경영 #UAM #한대희 #슬로디미디어그룹 #드론 #테라퓨지아 #플라잉카 #백투더퓨처 #마이클J폭스 #택시 #수서 #MIT #항공기 #배달드론 #승객드론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