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슬 술 끊을까 생각할 때 읽는 책
가키부치 요이치 지음, 정지영 옮김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1년 12월
평점 :
"알코올과 관련되어 사망하는 사람은 전 세계 사망자의 3.8%다. (56쪽)"
나는 가키부치 요이치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대성Korea.com>에서 출간하신 이책 <슬슬 술끊을까 생각할 때 읽는 책>을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2010년 세계보건기구인 WHO의 총회에서 <알코올의 유해사용을 줄이기위한 세계전략>이 승인되어 여러 단계를 거쳐 2013년 회원국에 몇가지 권고가 내려졌는데 윗글은 그 권고들중 하나이다.
술이 사망원인중 하나라는걸 WHO가 명확하게 규정한 것으로서 의미깊은 권고가 아닐 수 없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가키부치 요이치님께서는
의학박사이며 도쿄 알코올 의료센터의 센터장이다.
누구나 손쉽게 알코올 의존증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될 때까지 치료와 회복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알코올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빨리 전달해서 실천하게 하고싶은 마음을 담아 이 책을 쓰셨다고 한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술과 인간의 관계는 계속 변화하고 있다, 지금 당장 알아두어야할 위험신호들, 술을 마시면 몸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까?, 술을 끊으면 얻는 일곱가지 이점, 습관이 되는 구조만 만들면 금주는 어렵지않다, 술과 작별하지 못했을 때 감당해야 하는 고통 등 총 6챕터 247쪽에 걸쳐 술의 위험 신호들은 물론이고 금주의 필요성까지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 산하 국립암연구소는 이제 술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이에 우리는 정말 술의 유행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절주를 넘어 금주도 꼭 실천해야할 것이다.
그래서, 이책의 저자께서는 알코올 병동에서 17년간 전속의사로 진료해 오면서 많은 경험을 쌓았고, 단주에 성공해 일상으로 회복하는 분들을 많이 지켜보셨던 분이시다.
그리하여, 임상경험이 풍부하신데 이책은 그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다 알려주시고 있다.
한번 알코올에 중독되면 평생 낫지않는다.
이제는 앞으로 계속 술마시다가 죽느냐, 단주하고 회복하느냐 양자택일만 남았다.
나는 특히, 윗글들이 더욱더 확와닿았다.
그래서, 나는 가키부치 요이치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대성Korea.com>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금주를 결심한 분들께서는 물론이고 술의 유해성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금주를 시작하게되면 뇌는 며칠만에 학습하게되는지 알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알코올 의존증 환자는 치료시에 반드시 단주하는데, 90일 정도를 기준으로 지속하다보면 뇌가 그것을 학습해서 습관이 달라진다. 술병을 손에서 놓을 수 없던 상태에서 술을 마시지않아도 되는 상태로 전환되는 것이다. (203쪽)"
#슬슬술끊을까생각할때읽는책 #가키부치요이치 #도쿄
#대성Koreacom #알코올 #세계보건기구 #WHO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 #국립암연구소 #단주
#도쿄알코올의료센터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