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이 지배한다는 착각 - 수학으로 밝혀낸 빅데이터의 진실
데이비드 섬프터 지음, 전대호 옮김 / 해나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퓨터는 방대한 통계수치들을 수집하는 일을 아주 잘하는  반면, 인간은 그 수치들의 바탕에 깔린 이유를 식별하는 일을 잘한다.(108쪽)"

나는 데이비드 섬프너님께서 저술하시고 <()북하우스 퍼블리셔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알고리즘이 지배한다는 착각>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데이비드 섬프너님께서는 스웨덴 웁살라 대학교의 응용수학과 교수로서 최고의 수학논문 저자에게 주는 캐서린 리처즈상(2015)을 수상했다.
국경을 넘나들며 정부, 금융, 인공지능, 스포츠 분야의 자문가로 활동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우리를 분석하는 알고리즘,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알고리즘, 우리처럼 되는 알고리즘 등 총 3부 399쪽에 걸쳐 수학으로 밝혀낸 빅데이터의 진실이 무엇인지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이책의 저자이신 데이비드 섬프너님께서는 물고기떼와 개미집단의 거동원리부터, 축구팀의 패스 네트워크 분석, 기계학습과 인공지능의 차별까지 다양한 주제를 수학적으로 연구했다.
또한, 축구우승결과를 예측하는 수학 모델 <사커봇>을 개발하여 유럽 축구팬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은 분이다.

알려주실걸로 무척 기대되는 이책 <알고리즘이 지배한다는 착각>...

데이비드 섬프너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북하우스
퍼블리셔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빅데이터 시대의 가장 시급한 화두로서 알고리즘이 합리적으로 평가하지 못할 때 어떤 위험이 닥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