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녕하세요, 비인간동물님들! - 고단한 동료 생명체를 위한 변호
남종영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2월
평점 :
"지금의 가축들도 그런 이득을 얻고있는지 생각해보자는 겁니다. A4용지 크기의 닭장에서 평생을, 그것도 새끼 때 도축되는 삶을 살아가는 닭에게 이런 질문은 무용하겠죠.(47쪽)"
나는 남종영님께서 저술하시고 <북트리거>에서 출간하신 이책 <안녕하세요, 비인간동물님들!>을 읽다가 윗글에 다시금 충격을 받았다.
아 A4용지면 상당히 좁은 공간인데 그런 공간에서 닭이 사육되고있으니 AI같은 조류독감에 쉽게 노출되어 수백만 마리의 닭들이 살처분되는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여기서도 닭을 빨리 성장시켜 식용으로 내다팔기에 급급한 인간들의 탐욕만 보일뿐이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남종영님께서는 2001년부터 한겨레신문사에 재직중이다.
캐나다 처칠에서 북극곰을 보고 환경기자가 되었다.
영국 브리스틀대학교에서 인간- 동물관계를 공부했고, 인간의 동물 통치체제, 생명정치에 관심이 많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동물은 왜 불행해졌을까?, 비인간동물님들 정말 안녕하신가요?, 우리 안의 종차별주의, 동물해방을 위한 철학수업, 동물권에도 뉴노멀이 필요하다 등 총 5부에 걸쳐 인간세계를 유랑하는 비인간동물들의 서글픈 삶을 있는그대로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무수한 동물들이 생명의 위협을 받고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오직 식용고기로 빠르게 성장시키기위해 좁은 우리에서 항생제가 투여된 음식을 먹고 성장촉진제도 맞으며 각종 질병과 사투를 벌이며 살아가고있는 우리의 가축들...
소음방지 유리판에 몸이 부딪혀 엄청난 수의 새들이 매일 죽어나가고 있고...
벌목과 산불들로 생태계의 터전을 잃어 아사하는 동물들...
오직 고기와 가죽을 얻기위한 인간들의 그릇된 욕심에
각종 사냥과 남획으로 사라져가고 있는 동물들...
이렇게 생명에 위협받고있는 그런 동물들의 비참한 실상들을 이책 통해 더욱 잘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남종영님께서 저술하시고 <북트리거>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동물들의 권리와 생명존중이 얼마나 중요한 덕목인지 다시금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코로나19이후 미국 가축들의 운명은 어떠했는지 알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코로나19 사태이후 돼지와 닭이 대량 살처분됐어요.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바로 공장식 축산 체제 특유의 '밀어내기' 생산 시스템 때문이었습니다. (274쪽)"
아 이글 읽고 이 전염병이 괴질이 무고한 동물들을 죽음에 이르게하고 있구나 바로 그걸 깨닫게 되었고 다시금 슬픔을 가눌 수 없었다.
#인문에세이 #안녕하세요비인간동물님들 #남종영
#북트리거 #코로나19 #AI #북극곰 #리뷰어스클럽
#리뷰어스클럽서평단 #닭 #돼지 #조류독감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