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에너지 쫌 아는 10대 - 태양부터 수소까지, 새로운 에너지 히어로는? 과학 쫌 아는 십대 13
이필렬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석유, 석탄, 가스는 온실가스를 내뿜고 기후변화를 일으켜서 인류문명을 위기로 몰아넣고 있으니까.
화석연료소비가 지금처럼 계속되면 수십년후에 지구평균기온이 크게 망가질 수도 있어.(26쪽)"

나는 이필렬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풀빛>에서 출간하신 이책  <미래 에너지 쫌아는 10대>를 읽다가 충격을 받았다.

석유
석탄
가스

이 에너지들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있는 에너지들인데 이것들을 쓰면 쓸수록 지구에 기후위기를 가져온다니...

즉, 이제 지구는 아주 더운 날과 아주 추운 날이 늘어나고, 초대형 태풍과 물폭탄도 더 자주발생할 것이라니...

정말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이필렬님께서는 방송통신대학에서 과학사와 환경문제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서울대에서 화학을 공부하다가 그만두고 독일 베를린 공과대학에서 과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에너지 대안을 찾아서, 석유시대 언제까지 갈 것인가, 과학 우리시대의 교양 등이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에너지라는 세계, 우리가 미래 에너지를 찾는 이유, 떠오르는 미래 에너지, 태양에너지, 에너지를 저장하려면, 미래는 수소의 시대?, 똑똑하게 관리하는 스마트 전력시스템, 가장 오래되고 가장 미래적인 풍력발전, 에너지 전환 탄소중립 탄소제로 등 총 8장 139쪽에 걸쳐 지구를 살리는 지속가능한 미래에너지는 무엇인지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저자께서는 지구환경을 살리려면 에너지 문제해결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늘 공부하며 활동하는 과학자이다.

그래서, <에너지전환>이라는 단체를 만들어서 활동했고, 2000년경에는 이 단체회원들과 함께 한국 최초로 시민 태양광 발전소도 건설하신 분이다.

이필렬님께서 공동저술하시고 <도서출판 풀빛>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지구를 살리는 깨끗한 새로운 에너지는 무엇인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