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을 위한 아버지의 인생 수업
필립 체스터필드 지음, 박선영 옮김 / 미래문화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상앞에 앉아 있노라면 짜증이 날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런 날에는 이런 마음가짐을 되새기도록 해라.
이는 꼭 지나야하는 관문이므로, 한 시간이라도 더 애쓰면 그만큼 빨리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고 또한 신속하게 자유를 얻을 수 있다. (18쪽)"

나는 필립 체스터필드님께서 저술하시고 <미래문화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들을 위한 아버지의 인생수업>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윗글처럼 끈기와 인내갖고 끊임없이 정진해야한다는 말씀이 확와닿았고 이에 나도 더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필립 체스터필드님께서는 18세기 영국의 정치가, 유능한 외교관이었고, 저술가로도 이름을 날렸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인생을 배우는 아들에게, 큰그릇일수록 더 많은 것을 담을 수 있다, 네 삶의 주인은 너 자신이다, 세상을 보는 견문을 넓혀라, 자신만의 확고한 주관을 가져라, 어떻게 평생 가는 우정을 키울 것인가?, 신뢰받는 인간관계의 비법, 스스로의 품격을 키워라, 아들에게 들려주는 인생 최고의 교훈 등 총 9파트 272쪽에 걸쳐 아들에게 들려주고싶은 진솔한 인생이야기들을 아주 담백하게 잘들려주시고있다.

아 올만에 새로운 출판사에서 깔끔한 책으로 다시 출간된 이책 아주 잘읽었다.

이책은 저자께서 네덜란드 대사로 있을 때 아들에게 30년간 보낸 편지를 한권의 책으로 펴낸 것으로서 당시에 출간되자마자 영국 상류사회에서 자녀교육서로 사용할만큼 찬사를 받았다.
그래서, 그후 수백년 동안 세계 여러나라에서 번역출간되어 자녀교육 지침서로 각광 받아온 책이다.

나는 특히, 예리한 판단력으로 사물을 바라보라,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  상대방을 네 뜻대로 일을 진행하라 등의 조언들이 더 확와닿았다.

그래서, 나는 필립 체스터필드님께서 저술하시고 <미래문화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실용적인 인생지침서를 읽고싶은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는 방법에 대해 아낌없이 알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품위, 발성, 말하는 법, 표정, 어휘의 선택 등이 부드러우면 언행은 부드럽게 되고, 거기에 확고한 의지기 더해지면 위엄이 생겨 사람들의 마음을 얻게 될 것이다. (24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