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노동인권 에세이 - 구정화 교수가 들려주는 일하는 사람의 존엄한 권리 이야기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구정화 지음, 이선이 감수 / 해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동에 성인보다 아동을 이용하는 분야는 생각보다 많다. 사람들이 많이 먹는 초콜릿이나 커피, 색조 화장품의 반짝거리는 펄 성분도 그렇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비누나 샴푸, 로션 등에 첨가하는 오일의 원재료인 야자를 따는데도 아동 노동을 이용한다. (79쪽)"

나는 구정화님께서 저술하시고 <해냄출판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청소년을 위한 노동인권 에세이>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세계 여러나라의 국민들이 편하게 쓰고있는 생필품이나 식품들을 만드는데 아동노동이 생각보다는 많이 투입되고 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구정화님께서는 현재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청소년들에게 복잡한 사회현상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일에 앞장서 왔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노동과 인권이야기, 청소년과 노동 그리고 인권, 우리 사회와 노동인권 문제, 행복한 노동을 위한 연대 등 총 4장 319쪽에 걸쳐 일하고 꿈꾸며 살아갈 청소년들이 진짜 알아야할 노동인권이야기들에 대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구정화님께서 저술하시고 <(주)해냄출판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의 실태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미래세대를 위해 노동인권에 대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할지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우리는 일만 하고 돈만 벌려고 이 지구에 태어난 것이 아니다. 나의 세계관을 가지며 다른 사람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기위해 태어났다. 그러기위해서 일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같이 살아가는 사람들의 노동인권 존중과 미래세대와의 공존을 생각하면서 지속가능한 삶도 같이 생각해보자.(294쪽)"

#청소년을위한노동인권에세이 #구정화 #해냄출판사
#청소년에세이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초콜릿
#비누 #샴푸 #로션 #노동인권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