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인문학 - 알고 쓰면 더 재밌는 SNS 신조어
신동기.신서영 지음 / M31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10월 기준 최근 5년간 검사관련 1만 1,000여 사건중 검찰이 재판에 넘긴 건은 불과 14건으로 기소율이 0.13퍼센트다. 판사관련 사건에 대한 기소율은 0.40퍼센트다. 그리고 일반인에 대한 기소율은 40퍼센트다. (132쪽)"

나는 신동기, 신서영님께서 저술하시고 <M31>에서 출간하신 이책  <SNS 인문학>을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아니 판검사들에 대한 기소율은 이렇게나 현격하게 저조하고 일반인들에 대해서는 가차없이 기소를 하다니 이건 해도해도 너무한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야말로 폭주기관차로서의 검찰의 만행과 폭거에 치를 떨었다.
글고 이는 검찰의 기소독점주의가 낳은 최악의 폐단이 아닌가 판단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신동기님께서는 기업, 정부기관, 대학교 최고 경영자과정 및 방송 등에서 인문학 강연을 활발히 이어나가고 있으며 왕성한 저술활동을 통해 여러 저서들을 쓴 인문학자이다.

신서영님께서는 영국 세인트 메리 고교 졸업후, 영국 워릭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기레기, 아빠찬스, 흙수저 등 15개의 SNS 신조어들에 대해 219쪽에 걸쳐 아낌없이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잉여인간
빌런
인싸 & 아싸
라떼
열정페이
소확행
근자감
국뽕
랜선
기울어진 운동장
1코노미
아빠찬스
흙수저
기레기
인구론

이책에서는 위와같이 15개의 유행어들에 대해 인문학적 관점에서 그 배경과 의미, 메시지를 살펴보고 있으며, 이에 나는 시종일관 흥미롭게 잘읽었다.

나는 특히, 기자 + 쓰레기의 합성신조어인 기레기가 마침내 대한민국의 공인제도권 어휘로 등극했다는 소식에 아연실색하기도 하였고 또 씁쓸한 생각도 들었다.

조선, 중앙, 동아 등 조중동
한경, 매경, 머니투데이 등 경제지
TV조선, 채널 A, MBN 등 종편

이러한 쓰레기 매체들속에서 무식하고도 후안무치한 칼춤을 추고있는 기레기들을 볼때에 경악과 분노를 느끼기도 하였다.

언론지수가 세계 최하위인 대한민국...
속히 언론개혁법이 통과되어 언론개혁이 이뤄져야할 것이다. 검찰개혁도 함께 이뤄져 이제 다시는 윤석열, 한동훈같은 정치철새검사들은 퇴출되야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신동기, 신서영님께서 저술하시고 <M31>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15개 유행어들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싶으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최고의 아빠찬스는 어떤 것인지 알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최고의 아빠찬스는 부모인 당신이 더 이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더라도 당신의 자녀가 독립적으로 자신의 행복을 씩씩하게 쟁취해나갈 수 있는 힘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168쪽)"

#인문교양 #SNS인문학 #신동기 #신서영 #M31 #윤석열 
#한동훈 #정치검찰 #조선 #중앙 #조중동 #동아 #TV조선 #기울어진운동장 #잉여인간 #빌런  #인싸 #아싸 #라떼 #열정페이#소확행 #채널A #국뽕 #채널A #아빠찬스 #흙수저 #인구론 #기레기 #머니투데이 #MBN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