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 팬데믹 어떻게 해결할까? - 세균과 바이러스의 위협, 인류는 전염병을 극복할 수 있을까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1
김우주.강규태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에게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진 코로나 바이러스는 일곱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네가지 종류는 보통의 감기를 일으킵니다. 그래서 이 네 종류의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되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바이러스 중에서 일부 변종은 사람에게 감염되었을때 큰 문제를 일으킵니다. (122~123쪽)"

나는 김우주, 강규태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동아엠앤비>에서 출간하신 이책  <전염병 팬데믹 어떻게 해결할까?>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인류에게 영향을 끼쳤던 코로나 바이러스는 7가지 종류가 있는데, 4가지는 흔한 감기이고 그외 사스, 메르스들도 있었지만 이것들은 국지적인 피해만 입히고 치유되었다.

그러나, 나머지 하나인 코로나19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인류에게 크나큰 피해를 주고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김우주님께서는 국내 최초로 전국적인  인플루엔자 감시망을 구성해 독감의 유행실태를 파악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2004년부터 팬데믹을 예상하고 타미플루 1천 만명분 비축과 백신개발을 제안해왔고, 팬데믹 위험을 경고하는 칼럼을 언론에 꾸준히 기고해왔다.

강규태님께서는 인간의 마음은 어떻게 외부대상을 가리키는가라는 철학적 질문에 대해 과학지식을 가지고 답하고자 공부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전염병이란 무엇인가, 주요 전염병, 전염병과 역사,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9 집중해부, 코로나 19이후 전염병과의 싸움 등 총5부 192쪽에 걸쳐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코로나19  등 바이러스의 침투로 전세계가 다 힘들어하는데 인류는 과연 전염병을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사진, 삽화, 도표 등을 곁들여 알기쉽게 설명해주셨다.

말라리아
천연두
에이즈
인플루엔자
코로나19 

이책에서는 이렇게 인류의 생명을 위협했거나 위협하고있는 주요 전염병들에 대해 소상히 설명해주었다.

정말 <인류역사가 전염병들과의 투쟁의 역사였다>는걸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앞으로 보다더 완벽한 백신과 치료제들도 개발되고 개인방역도 철저히 하여 속히 코로나19가 박멸되길 기대해보게되었다.

그래서, 나는 김우주, 강규태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동아엠앤비>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전염병의 역사와
주요 전염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코로나19는 어떤 질환이고 어떻게 극복해나가야할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코로나19와 백신접종률의 관계에 대해 알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코로나19 역시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 인플루엔자와 비슷하게 관리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높은 백신 접종률이 유행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152쪽)"

#전염병팬데믹어떻게해결할까 #김우주 #강규태 #백신
#동아엠앤비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인플루엔자
#코로나19 #에이즈 #말라리아 #천연두 #백신접종률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팬데믹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