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타민 증후군 - 현대인 생활의 병
김상만 외 지음 / 아침사과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성피로, 두통, 어지럼증, 불면, 만성소화불량, 만성 비염과 기침, 부정맥, 저혈압, 부종, 월경통과 같은 주증상을 포함해 이러한 증상이 만성화되면 나타나는 척추측만, 우울, 공황장애, 근육통을 포함한 만성통증 증후군, 오한, 홍조 등 많은 다양한 증상도 히스타민 증후군에 포함됩니다. (4쪽)"

나는 김상만님 등 여덟분의 전문가께서 저술하시고 <범문 에듀케이션>에서 출간하신 이책  <히스타민 증후군>을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아니 만성피로도 두통도 척추 측만도 히스타민 증후군에 포함된다니...
이렇게 히스타민 증후군은 히스타민의 작용이 지나치게 나타나는 증상들을 모두 포함한 질환이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대표저자이신 김상만님께서는 녹십자 아이메드 대표원장이시며 대한기능의학회 특별이사이다.
대통령 진료자문의, 대한 비만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셨다. 그래서, 부신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더불어 코로나19시대에 히스타민 증후군을 극복하기위한 면역기능강화를 위한 방법들을 이책에서 소상히 알려주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히스타민 증후군 알아보기, 히스타민 증후군 극복하기, 히스타민 증후군 실제사례 등 총 3파트 285쪽에 걸쳐 히스타민 증후군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치료법과 예방법들에 대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히스타민 증후군이 얼마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지 알게되어 착잡했다.

사실 그전까지만해도 히스타민 증후군이 이렇게나 심각할 줄은 몰랐는데 정말 이에 경각심을 갖고 예방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겠구나 바로 그걸 깨닫기도 하였다.

글고 히스타민이 왜 많아지는지 원인도 규명해주셨다.

즉, 히스타민은 이를 분비하는 세포를 자극하기 때문이거나, 히스타민이 많은 음식을 과잉섭취하거나 히스타민을 분해하는 대사작용에 문제가 발생하면 히스타민이 상승한다니 잘알아둬야겠다고 생각되었다.

나는 특히, 이책에서 히스타민을 줄이거나 영증을 줄이는 식사요법, 히스타민 증후군의 비약물적 영양치료, 건강식품 바르게 복용하기 등 다양한 식이요법들도 제시해줘 더욱 유익했다.

히스타민 증후군에 대한 모든 것들을 사진, 삽화, 도표 등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신 이책 <히스타민 증후군>...

나는 대표저자 김상만님 등 여덟분께서 저술하시고 <범문 에듀케이션>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히스타민 증후군으로 투병중이시거나 치료중이신분들은 물론이고 히스타민 증후군을 예방하고싶으신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히스타민이 과하게 작용하면 나타나는 증상을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기본적으로 히스타민이 과하게 작용하면 염증이 계속 생긴다는 것입니다. 최근 염증은 만성질환과 노화의 근본원인으로 알려져있고 심지어 암의 원인이라는 연구보고가 있으니 이러한 질환을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으로도 되었습니다.(29쪽)"

#건강 #히스타민증후군 #김상만 #범문에듀케이션
#리뷰어스클럽 #리뷰어스클럽서평단 #만성피로
#만성소화불량 #만성비염 #기침 #저혈압 #공황장애
#부정맥 #척추측만 #두통 #어지럼증 #불면 #월경통
#우울 #부종 #근육통 #부신 #대통령진료자문의
#대한비만학회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