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지식포럼 인사이트 2022 - 글로벌 리더들의 미래 전략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12월
평점 :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만 보더라도 상위 1%의 소득을 자랑하는 가정출신의 학생수가 전체 하위 50%를 합친 것보다 더 많습니다. (28쪽)"
나는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에서 저술하시고 <매경출판(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세계지식포럼 인사이트 2022>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자본주의의 최첨단을 걷고있는 미국...
아니 근데, 상위 계층과 하위계층간의 교육격차가 이다지도 크다말인가! ~
정말 깜짝 놀랐다.
우리나라도 사법시험이 폐지되고 로스쿨이 도입됨에 따라 상위계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계층의 사다리가 사라진게 아닌가하는 우려가 나오기까지 한다.
그런 면에서 이 문제는 세계 여러나라에서 개선시킬 문제로서 끊임없이 노력해야겠다고 생각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은 2000년 10월 출범후 2021년까지 22회에 걸쳐 세계지식포럼을 개최하였닺
그래서, 누적 참여 82국, 누적 글로벌 연사 5,188명, 누적 청중은 55,860명이나 되어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글로벌 지식의 장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정치변화의 역학, 비즈니스의 새 정의, 부의 탐색, 미래를 향한 레이스, 새로운 세계로의 입문 등 총 5파트 297쪽에 걸쳐 코로나19이후 변화될 세계의 모습과 적응해법은 물론 미지의 땅을 향한 17가지 핵심이슈들에 에 대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
마이크 폼페이오 제 70대 미 국무장관
마르쿠스 발렌베리 SEB 회장
피터 오펜하이머 골드만삭스 최고 글로벌 에쿼티 전략가
나이절 토핑 COP 26 기후행동 챔피언
패멀라 멀로이 NASA 부국장
드류 와이즈만 펜실베니아대 의과대학 교수
와우~ 이렇게 쟁쟁한 석학들과 저명인사들을 한자리에 모시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 작년의 22회 세계지식포럼 참석차 한자리에 모이셨다니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나는 특히, 메타버스의 글로벌 시장 규모가 2024년이면 지금의 10배에 달하는 330조원이 될거라는 말씀에 깜짝 놀랐다.
또한, G2 갈등, 동북아정세, 메타버스, AI, NFT, 4차 산업혁명 등 디지털 시대변화, 가상화폐, 투자전략, 탄소중립, 포스트 코로나이후 라이프 & 컬처 등 다양한 분야들에 걸쳐 이야기해주셔서 2022년은 정말 격동의 한해가 될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매년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에서 개최하는 <세계지식포럼 인사이트 2022>는 지난 한해를 회고해보고 다음해를 예견해보는 지식의 장인데 이번에는 더욱 풍성하고도 심도있는 주제로 개최되어 정말 예년 못지않게 유익한 포럼이었다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나는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에서 저술하시고 <매경출판(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세계지식포럼 인사이트 2022>에서 다룬 2022년 미지의 땅을 향한 14가지 핵심 이슈들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이홍락 CSAI께서 AI성공을 위한 4가지 요소로서 알려주신
다음의 4요소가...
"인공지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 인프라,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4가지 요소를 충족해야한다. (106쪽)"
#세계지식포럼인사이트2022 #마이클샌델 #매일경제세계지식포럼사무국 #매경출판 #문화충전200프로 #서평이벤트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