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김진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아직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지만,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할 테고, 이를 활용해 세상에 소개될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궁무진할 것입니다.(282쪽)"

나는 김진우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원앤원콘텐츠그룹>에서 출간하신 이책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이책을 읽어보니 어느새 우리곁에 다가온 인공지능은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고 그 인공지능이 가져올 세계변화는 정말 무궁무진하게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김진우님께서는 KAIST 미래전략정책 연구소에서 스페셜 어드바이저로 근무하고 있다.
글로벌 혁신정보회사 글래리베이트에서 한국사업을 총괄하며 인공지능 등 최신 과학기술에 대한 동향을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학습 기능을 갖춘 컴퓨터, 인공지능의 자연어 처리,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법, 우리와 동반자가 된 
인공지능, 인공지능의 미래 등 총 7파트 306쪽에 걸쳐  인공지능에 대한 모든 것들에 대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인공지능이 우리 곁에 벌써 와있고 또 앞으로 전개될 세계는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사회가 되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그속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는 훨씬 빠른 속도로 다가오고있구나 바로 그것도 느꼈다.

자연어 처리, AI 스피커, 자율주행, 물체 인식, 이메일 스팸처리, 개인 맞춤형 추천, 스마트 교통통제, 시각장애인에게 도움되는 서비스 등 벌써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은 활용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은 다음과같이 여러 산업전반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제조
의료
금융
통신
물류
국방
유통
여행
미디어
오락
부동산

이렇게 인공지능은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대단할 것이다.

근데, 이책을 읽어보니 인공지능이 미래인류를 위협할 핵폭탄, 화학무기와 더불어 제3의 무기가 될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있다. 

따라서, 인공지능 연구, 개발자들이 준수해야하는 윤리나 규칙은 물론이고 기업들에게도 적용될 법규나 처벌규정도 강화해야할 것이다.
글고 더나아가 국제사회에서 상호간의 협약도 잘정비되야할 거라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나는 이책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을 통해 현재 인공지능이 어느 수준까지 왔고 이것이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비뀔 것인지 또 이에 우리가 준비해야할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게되었다.

그래서 나는 김진우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원앤원콘텐츠그룹>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인공지능의 현상과 미래전망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인공지능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사람이 갖춰야할 덕목은 무엇이고 어떤 방향으로 이용되져야 하는지 알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앞으로 개발되는 인공지능 시스템이 인간과 원만하게 공존하려면 선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인문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한 윤리의식과 책임의식이 필요하고, 인공지능이 인간 삶의 수준을 높이고 다양한 혜택을 주는 관계로 발전하게 하는 것은 결국 인간의 책임이고 권한입니다. (305쪽) "

#AI #나의첫인공지능수업 #김진우 #원앤원콘텐츠그룹 
#자율주행 #인공지능 #스마트교통통제 #인공지능가이드
#부동산 #핵폭탄 #화학무기 #국방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