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위한 클래식 - 삶에 쉼표가 필요한 순간
전영범 지음 / 비엠케이(BMK)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토벤 <교향곡 9번>중의 <환희의 송가>는 청각장애라는 혹독한 시련을 딛고 일어선 베토벤의 삶이 찬란하게 승화한 결과물입니다. (28쪽)"

나는 전영범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비엠케이>에서 출간하신 이책  < 당신을 위한 클래식>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작곡가에게는 치명적인 청각장애에 시달렸다니...
그럼에도 음악사에 길이남을 명곡들을 많이 남겨주셨다니...
거기서 더 나아가 <악성>으로 추앙까지 받고 계시다니...

정말 베토벤은 모차르트와 함께 천재음악가요, 최고의 작곡가였디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전영범님께서는 이책을 통해 삶에서 클래식을 찾으며 느꼈던 울림과 떨림을 나누고자 사소하거나 얇은 이야기는 물론이고 때로는 무거운 이야기들도 담백하게 들려주시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클래식이 내게 가르쳐준 것들, 힘빼고 듣는 클래식, 클래식에 던지는 몇가지 질문, 클래식이 있는 풍경 등 총 4개 파트 275쪽에 걸쳐 베토벤, 모차르트, 라흐마니노프 등 위대한 작곡가분들에서부터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중 어떤 갠 날, 도니제티의 오페라 사랑의 묘약중 남몰래 흐르는 눈물에 이르기까지 클래식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아낌없이 따뜻하게 들려주시고 있다.

아 나는 이한권의 책으로 클래식 세계에 푹빠졌다.
클래식을 즐겨듣는 나에게 이책은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가득차 시간가는줄 몰랐다.

모차르트 35년간 600여 곡
슈베르트 31년간 600여 곡

와~ 이 분들께서는 길지않은 인생을 사셨으면서도 주옥같은 명곡들을 이렇게나 많이 남기셨다니 저절로 고개가 숙여지기도 하였다.

또한, 바흐도 20명이나 되는 아들딸들을 뒀는데 아이들을 키우느라 더욱 열심히 작곡생활을 하였다.
이에 주옥같은 명곡들도 탄생하게된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래서, 나는 전영범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비엠케이>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클래식 세계에 대해 편하게 접하며
푹빠지고싶으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앙코르 받을 수 있는 삶을 살라하시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우리 삶도 앙코르가 생각나는 삶으로 만드는 것,
클래식이 가르쳐준 지혜가 아닐까요.(67~68쪽) "

#삶에쉼표가필요한순간 #당신을위한클래식 #전영범 #도서출판비엠케이 #조수미 #서혜경 #클래식 #인문학
#컬처블룸 #베토벤 #모차르트 #라흐마니노프 #푸치니
#도니제티 #나비부인 #사랑의묘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