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 모빌리티 지금 올라타라 - 미래 이동 수단이 바꿀 인류의 삶
모빌리티 강국 보고서 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11월
평점 :
"자동차의 심장, 엔진은 곧 사라질 운명이다.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2030년 전후로 전기차나 수소연료 전지차만 만들 계획이다. (38쪽)"
나는 모빌리티 강국 보고서팀에서 저술하시고 <매경출판(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스마트모빌리티 지금 올라타라>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아 이제 엔진 달린 내연기관차의 시대는 지나가고 전기차나 수소연료 전지차만 거리에 굴러다니는 그런 시대가 가까운 시기에 도래하는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모빌리티 강국 보고서팀은 MBN의 싱크탱크인 미디어 기획부소속으로서 주요국가의 모빌리티 산업 전략, 모빌리티 기술 및 혁신 서비스사례, 대한민국 모빌리티 산업의 현주소와 발전방향 등을 집중 연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가지않은 길을 가다, ICT와 한 몸이 된 자동차, 전기차의 문제, 이미 시작된 모빌리티 혁명, 모빌리티 혁명에서 앞서나간 선진국들, 지금이라도 늦지않았다, 세계 스마트 모빌리티의 수도를 꿈꾸는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의 미래 등 총 8파트 238쪽에 걸쳐
인류의 삶을 바꾸는 4대 스마트 모빌리티인 UAM, 자율주행, 전기차 수소차, 스마트물류의 혁신과 미래에 대해 심층적으로 잘알려주시고있다.
와~ 나는 이책을 읽으니 이제 천지개벽의 시대가 도래하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미래 이동수단이 바꿀 인류의 삶이 지금까지의 고정된 시스템을 다 바꾸고 일대 혁신을 넘어 이동수단의 혁명까지 초래하겠구나 바로 그걸 깨닫게 되었다.
UAM
자율주행
전기 ㆍ수소차
스마트 물류
위 4가지는 인류의 삶을 바꾸는 4대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 아이템으로서 기대되는 것들이다.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와 내연기관을 사라지게하여 일대 혁신을 가져올 전기ㆍ수소차의 상용화는 이제 눈앞에 온듯하다.
또한, 도심항공교통을 의미하는 UAM은 서울 하늘길에 자율비행 택시가 날라다니는 것으로서 교통난을 겪는 도심에서의 빠른 이동이 멀지않아 도래할 수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게다가 서울, 판교, 세종시, 부산, 제주도 등 여러지역의 스마트 모빌리티 현황도 소개해주셨는데 특히 전남 영광이 대한민국 e-모빌리티 산업의 시작이자, 현재 가장 집적화된 유일한 지역이라는 것이 확와닿았다.
그래서, 나는 모빌리티 강국 보고서팀에서 저술하시고 <매경출판(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인류의 삶을 바꾸는 4대 스마트 모빌리티가 무엇이고 미래 이동수단이 바꿀 인류의 삶이 어떻게 바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로 미래의 시민들이 절약할 수 있는 시간과 경제적 가치를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인텔에 따르면 자율주행차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2045년이 되면 전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50개 도시의 시민이 2억 5,000만 시간을 절약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적인 가치로 따지면 7조 달러이다. (197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스마트모빌리티지금올라타라 #모빌리티강국보고서팀
#매경출판 #전기차 #수소차 #UAM #자율주행 #전남영광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전남 #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