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갈량, 그와 다시 마주하다 - 우리가 몰랐던 제갈량의 본모습을 마주해보는 시간
류종민 지음 / 박영스토리 / 2021년 10월
평점 :
"적벽대전의 주인공은 단연 제갈량이다.
화살이 부족하다는 주유의 말에 화살 십만개를 번뜩이는 지혜로 구해오고, 바람의 방향을 걱정하는 주유를 위해 동남풍을 불게 하여 화공을 성공시키게 만든다. (87쪽)"
나는 류종민님께서 저술하시고 <(주)피와이메이트>에서 출간하신 이책 <제갈량, 그와 다시 마주하다>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저 장면은 삼국지에서 가장 박진감 넘치고 스릴있고 재미있는 파트인 적벽대전이다.
나는 이 파트를 읽으면서 제갈량의 신출귀몰한 술수에 감탄했고 엄지척을 수없이 했다.
적군인 조조군이 추풍낙엽처럼 쓰러지고 촉오연합군이 대승을 거뒀을때 마치 내가 대승한 것처럼 엄청 통쾌했고 정말 제갈량은 대단한 분이시라는걸 느끼게 되었으며 이에 제갈량의 열렬한 팬이 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류종민님께서는 현재 정부부처에서 근무중이시다. 어린 시절부터 삼국지를 즐겨 읽었으며, 특히 제갈량이라는 인물에 대해 큰 관심을 가져왔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출생부터 유비에게 임관되기 전까지, 유비에게 임관한 후부터 적벽대전까지, 유비의 익주정벌부터 이릉대전 발발 전까지, 이릉대전 발발부터 사망까지, 제갈량 사후부터 촉의 멸망까지, 제갈량에 대한 후세의 평가와 일화까지 총 6개부문 386쪽에 걸쳐 제갈량은 실제는 어떤 분이셨고 어떤 일화들을 남기셨는지 심층적으로 잘알려주시고있다.
근데, 나는 삼국지의 열렬 매니아이다.
학창시절 고우영 삼국지에 열광했던 나는 박종화, 정비석, 황석영, 김홍신, 이문열, 황병국 삼국지까지 사서 읽고 있다.
또한, 65권 짜리 만화삼국지는 물론 100권짜리 만화 삼국지까지 사서 다양한 버전으로 삼국지를 읽고있다.
유비
관우
장비
조조
하후돈
손권
주유
사마의
여포
원소
동탁
이렇게 다양한 캐릭터를 갖고 있는 등장인물들에 열광했으며, 이를 현대를 살고있는 요즘에도 접목시켜 처세술의 교본으로 삼고있기도 하다.
이렇게 등장인물들이 다양한데, 사실 나는 그중에서도 가장 존경스러운 분이 제갈량이다.
그의 신출귀몰하고도 영특한 전술, 엄격한 신상필벌로 군기강을 확립시키는 그의 탁월한 리더십 등에 감복했다.
그래서, 그가 삼국지 최고의 영웅이며 스타라고 생각되었다.
이는 주도면밀한 계획으로 승리거둔 박망파 전투, 치밀한 적군 섬멸책이 돋보였던 신야성 전투 등을 보더라도 제갈량의 역량과 리더십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
근데, 이책은 나관중의 소설 삼국지속 제갈량의 신출귀몰한 모습이 실제에는 어땠는지 정사에는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 다양한 사료들을 동원해 흥미롭게 들려주시고 있다.
그것이 50개의 흥미로운 주제로 묶어 소개하고있는데, 성웅 이순신장군이 바라보는 제갈량의 모습,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제갈량의 모습, 제갈량같은 리더가 필요한 이유 등 다채로운 시각에서 흥미진진하게 설명해주시고 있어 아주 잘읽었다.
그래서, 나는 류종민님께서 저술하시고 <(주)피와이메이트>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제갈량의 진면목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은 물론이고 삼국지를 읽어보셨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제갈량께서 1차 북벌을 앞두고 유선에게 군대의 출진을 보고한 글인 명문 출사표의 다음 내용이...
"원컨대 폐하께옵서는 신에게 흉악무도한 역적을 토벌하고 한실을 부흥시킬 일을 명하시고, 만일 이루지 못하거든 신의 죄를 엄히 다스리시어 선제의 영전에 고하시옵소서.
신이 받은 은혜에 감격을 이기지 못하옵니다. 이제 멀리 떠나는 자리에서 표문을 올림에 눈물이 앞을 가려 무슨 말씀을 아뢰어야 할지 모르겠사옵니다. (273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제갈량그와다시마주하다 #류종민 #박영스토리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서평단모집 #제갈량 #유비
#관우 #장비 #조조 #손권 #여포 #원소 #동탁 #하후돈
#적벽대전 #나관중 #삼국지 #이릉대전 #박종화 #정비석
#고우영 #황석영 #신야성전투 #이문열 #김홍신 #박망파전투 #출사표 #주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