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노력해야 한다는 착각 - ‘내 탓’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8가지 심리 상담
저우무쯔 지음, 차혜정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11월
평점 :
"남보다 뒤처지는게 겁나거나 실패와 실수가 두렵다기 보다는 실수나 실패를 저질렀을 때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게 될까 봐 두려워요. (31쪽)"
나는 저우무쯔님께서 저술하시고 <매경출판(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더 노력해야한다는 착각>을 읽다가 윗글에 정말 200% 공감이 갔다.
이책의 저자께서는 대만분이시만, 유교사상이 오랜동안 지배했던 우리나라도 타인을 지나치게 의식하며 살아가고있다.
이러한 지나친 타인의식이 업무 스트레스로 다가와 심한 초조감과 우울감으로도 다가올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의식만 하기보다는 이를 발전의 자양분으로 삼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본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저우무쯔님께서는 대만의 유명 심리상담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칼럼니스트, 메탈밴드 크레센트 라멘트의 리드싱어 등 다양한 방면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탐색, 저항, 깨달음, 행동 등 총 4개의 스텝 303쪽에 걸쳐 내탓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8가지 심리상담을 아주 따뜻하게 해주시고 있다.
아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내자신이 많은 위로를 받았고 힐링도 얻었다.
어느 사회이건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 우리 사회는 남들에게 더욱 많은 인정을 받길 원하고 있다는것을 강박관념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반드시 사회적 성공을 해야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조그마한 실수도 용납하지않고 그러다보면 불안, 초조해지다가 결국은 자포자기하는 사람들도 너무나도 많다.
그런데, 이책에서는 현대인들이 맞닦뜨릴 수 있는 여러 상황들의 예를 이야기식으로 들면서 적절한 대처방법들을 아주 알기쉽게 잘제시해주시고있다.
즉, 초조함, 공황증, 우울감, 폭식증, 분노, 쇼핑중독 등 타인의 인정을 갈망하는 현대인의 심리를 아주 세밀하게 잘 관찰하고있다.
이책의 구성도 내 마음을 들여다보기, 무엇이 문제인지 인식하기, 내 안의 상처를 인정하기, 자신을 포기하지말고 실행하기 순으로 일목요연하게 잘설명해주셔서 체계적인 치유를 해주시고 있다
나는 특히, 안간힘 쓰는 자신을 안아주어라,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여라, 상대를 필요로 하고 있음을 인정하라 등의 말씀들이 더욱 확와닿았다.
그래서, 나는 저우무쯔님께서 저술하시고 <매경출판(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타인의 시선과 인정받는 것에 강박관념 갖고계시는 분들은 물론이고 사회생활속에서의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계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더 나아지려 애쓰는 것보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보다 더 방점을 둬야할게 있다하시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그냥 이해하며 지켜봐주는 것이 더 잘하라는 조언보다 상대를 더 배려하는 행위일 수도 있어요. 다시 말해서 '내가 잘하고 있는가 아닌가' 보다는 '내가 괜찮은가 아닌가'에 더 방점을 두길 원하는거죠.(257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더노력해야한다는착각 #저우무쯔 #매경출판 #문화충전
#인문학추천 #도서추천 #서평단모집 #서평이벤트
#문화충전200 #베스트셀러 #메탈밴드 #크레센트라멘트
#우울감 #스트레스 #쇼핑중독 #공황증 #폭식증 #분노
#심리상담 #초조감 #저항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