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와 인재, 제대로 감별해야 한다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마음은 탐욕스러우면서 겉으로는 깨끗한 척하며, 명예를  조작하여 명성을 훔치고, 나라에서 베푼 은혜를 자기가 베푼 것인양 꾸미며, 윗사람과 아랫사람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몸을 예의 바른 것처럼 꾸미고 낯빛을 점잖게 꾸며 높은 벼슬을 얻는 자가 있다. 이러한 행위가 도둑질의 첫걸음이다. (54쪽)"

나는 김영수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창해> 
에서 출간하신 이책  <리더와 인재, 제대로 감별해야 한다>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윗글은 중국의 유명한 병법서인 <삼략>에 나오는 대목인데 겉과 속이 다른 자에 대한 경고와 경계를 강조하고있다.

정말 위 말씀은 현대에 그대로 적용시켜도 전혀
무리없는 말씀으로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깊이 새겨들어야할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김영수 사단법인 한국 사마천학회 이사장님께서는 지난 30여년간 사마천과 사기 그리고 중국을 연구하고 25년동안 중국현장을 150차례이상 탐방해온 사마천과 사기에 관한한 당대 최고의 전문가이다.

저자는 지금도 사마천과 중국의 역사와 그 현장을 지속적으로 답사하고 연구하며 집필과 강연활동도 병행하시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리더의 안목, 리더의 자질, 리더의 판단 등 총 3부 399쪽에 걸쳐 누가 진정한 리더이며, 제대로 된 인재인지 감별할 수 있는 방법과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아 나는 이책을 시의적절한 시기에 정말 잘읽었다.
대한민국은 2022년 3월 대통령선거, 6월 지방의회 선거, 2023년 4월 국회의원 선거 등 중차대한 선거들이 계속 이어지는 중대한 시기에 있다. 

아직 제대로 이뤄지지못한 검찰개혁, 야심차게 출발한 공수처의 활동부진, 엉터리판결 일삼는 법원에 대한 개혁, 경제활성화, 코로나19 종식, 동북아 평화 등 차기 정부가 해야할 일들이 너무나도 많다.

그러하기에 개혁을 야심차게 추진할 리더와 인재를 판별하기위해 중국 고전들을 통해 그 해답을 찾으려는 이책의 독서는 아주 뜻깊었다.

강태공
삼략
순자
한비자
유향
여불위
회남자
장자
이극
모략고
증국번
유소
장거정
제갈공명
유기

이렇게 다양한 사상가들과 그들의 명저들을 요소요소에서 소개하시면서 진정한 리더와 인재들을 감명하는 법들을 다양한 예화들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특히, 유방의 오른팔이었던 장량이 진시황 암살실패후 쫓겨다니다가 다리위에서 만난 노인과의 사이에 벌어졌던 일을 알려줬던 대목이 찡하게 다가왔다.

노인의 부탁들을 묵묵히 잘 들은 장량...
이에 노인은 장량에게 병법서를 건네주었는데 이것이 바로 삼략이라는 것이다.

굴욕적인 상황이었지만 이를 참으며 노인의 말을 고분고분하게 들었던 장량에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이는 한신이 젊었을때 자신의 가랑이사이를 통과하라는 무뢰한의 제안에 큰뜻의 성취를 위해 군말없이 그말을 들었던 이야기와 함께 나에게도 인내를 해야할때는 해야한다는 교훈을 주었다.

아무튼 크고 작은 선거가 다가오는 시기에 있기에 그 어느 때보다도 리더와 인재를 제대로 감별하는 안목을 키워주신
이책 <리더와 인재, 제대로 감별해야 한다>...

나는 김영수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창해>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리더와 인재를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가시키고싶으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이세상에  있는 세가지 위험이 무엇인지 <회남자>에서 알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천하에는 세가지 위험이 있다.
덕이 적으면서 총애를 많이 받는 것
재주가  적으면서 지위가 높은 것
큰 공이 없으면서 높은 자리와 녹봉을 받는게 그것이다.(135쪽)"

아 위 세가지 위험은 현대에도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이기에 독자들께서는 이 대목을 더욱 깊이 헤아리셔서 리더와 인재를 잘 가려 선택해야하리라 생각된다.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자기계발 #리더와인재제대로감별해야한다 #김영수
#도서출판창해 #검찰개혁 #코로나19 #공수처 #경제활성화 #동북아평화 #법원개혁 #사마천 #사기 #제갈공명 #순자 #한비자 #강태공 #삼략 #회남자 #여불위 #증국번 #삼략 #대통령선거 #장자 #이극 #모략고 #지방의회선거 #장거정 #국회의원선거
 #장량 #한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