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움직이는 피드백의 힘
리처드 윌리엄스 지음, 고원 옮김 / 글로벌브릿지 / 202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피드백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해요.
피드백은 모든 대인관계의 근원입니다.
피드백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어떻게 느낄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반응할지, 그리고 넓게는 일상적인 책임 범위에서 개개인이 어떻게 행동할지를 결정해요. (26쪽)"

나는 리처드 윌리엄스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글로벌 브릿지>에서 출간하신 이책  <사람을 움직이는 피드백의 힘>을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여기서 피드백은 사람을 움직이는 힘을 말하는데 정말 모든 대인관계의 근원이라는 말씀이 확와닿았다.

이는 가족관계는 물론 대인관계에도 적용되기에 나는 이책에서 강조하는 피드백의 힘이 무엇인지 주목하며 이책을 읽어나갔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리처드 윌리엄스님께서는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로서 이책에서는 세상 모든 발전과 변화의 중심에는 바로 사람이 놓여있음을 흥미진진한 사례를 곁들여 소개하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우리의 삶에서 피드백은 얼마나 중요한가, 모든 인간관계의 시작 피드백, 피드백 통이 말라버렸다면, 신뢰로 나아가기위한 첫 걸음, 진심을 담은 사과가 필요한 순간, 다른 사람의 장점을 보는 연습, 칭찬과 격려가 바꾸는 것들, 인생을 바꾸는 힘, 사람과 사람을 잇는 다리 등 총 9개 파트 267쪽에 걸쳐 제대로된 피드백 노하우들에 대해 흥미롭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아 저자께서는 사람과 사람사이에 형성되는 건강하고 활력에 넘치는 관계야말로 우리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게 간직해야할 보석과도 같은 가치임을 이책을 통해 일깨워주고있다.

계획을 짠다
명확하게 한다
행동에 집중한다
시간과 공간을 배려한다
균형을 유지한다
침착하게 한다
효과적인 기술을 익힌다
효과적인 스타일을 개발한다
느낌을 표현한다
경청한다

위 10가지는 피드백의 10가지 요소로서 피드백을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따라서, 어떤 면에서는 피드백이 단순할거 같지만 이를 잘 실천한다는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새삼 느끼게 된다.

나는 또한, 칭찬과 격려는 공개적인 석상에서 하고 비판과 질책은 단 둘이 있을때 하는게 좋다는 말씀에도 깊이 공감되었다.

그래서, 나는 리처드 윌리엄스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글로벌 브릿지>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가족간의 화합은 물론이고 대인관계에서도 성공하고싶으신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피드백할때 가장 중점둬야할 요소중 하나로 당신 자신부터 변화하라시며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피드백은 말의 성찬이 아니다. 작지만 꾸준하고 진솔한 행동이 백 마디 피드백보다 강력한 설득력을 발휘한다.
우리 자신부터 바뀌어야 한다. 그것이 곧 가장 뛰어난 피드백이다. (24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