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에너지 - 신묘한 나라의 놀라운 사람들
홍대순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 감들은 따기가 힘들어서 그냥 놔둔 것인가요?
아니요. 그건 까치밥이라고 해서 새들을 위해 남겨둔 거랍니다.(48쪽)"

나는 홍대순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쌤앤파커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한국인 에너지>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윗글은 명작 대지를 저술하여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던 펄벅여사께서 한국을 방문하여 경주를 여행하다가 감나무끝에 감이 몇개 남아있는 것을 보고 당시 동행했던  이규태기자와의 문답내용이다.

아 이에 펄 벅여사께서는 동물을 생명의 주체로서 존중하는 숭고한 한국인들의 품성에 깊이 감동받으셨다고 한다. 

그래서, 구한말을 배경으로 하는 <살아있는 갈대>라는 명작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이책은 미국의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대지이후 최고의 걸작이라는 찬사를 받기도 하였다.

또한, 펄 벅여사께서는 1967년 부천시 심곡동에 <소사희망원>을 세워 전쟁고아, 혼혈아동을 돌보고 교육시키기도 하였다.

자연을 사랑하고 동물들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는 한국인들의 풍성이
세계적인 작가의 마음도 움직여 전세계에도 알려지는 순간이기도 하였다.

나는 이 이야기에 따뜻한 한국인들의 풍성에 감동받은 세계적인 작가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대인배다우신 품성도 느낄 수 있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홍대순님께서는 전략가이자 경영 컨설턴트로서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국내외 굴지의 기업을 대상으로 비전 및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신사업, 인수합병, 혁신경영 전략수립을 비롯하여 글로벌 마케팅 전략, 기술전략 및 인사, 조직관련 컨설팅 프로젝트를 20여년간 수행해온 경영 베테랑이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한국인 에너지는 무엇인가?, 얼과 혼을 잃어버린 한국인, 사랑하는 나의 조국 대한민국, 한국속의 세계, 세계속의 한국 등 총 4개 파트 259쪽에  걸쳐 BTS, 오징어게임, K팝 등으로 세계를 놀라게한 한국인의 힘은 무엇인지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특히, 남수단에서 숭고한 박애정신을 몸소 보여주셨던 이태석신부님 이야기에 더욱 가슴찡함을 느꼈다.
이태석신부님의 감동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울지마 톤즈>를 감상시 가슴뭉클한 울림을 받기도 하였고 동시에 한국인이라는 뿌듯한 자긍심을 느끼기도 하였다.

또한, 한니발, 나폴레옹을 뛰어넘는 고선지장군, 국제무역을 주도한 항해술의 천재 장보고 등도 해외에서 맹활약한 우리의 영웅들이었다.

글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건 50세의 특수요원 유일한박사, 일제 식민지시대때 우리의 문화재들을 일제에 안뺐기려 노력했던 간송 전형필선생을 통해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하셨던 그 숭고한 뜻에 감동받기도 하였다.

이렇게 259쪽에 달하는 이 한권의 책으로 나는  <한국인의 숭고한 에너지>를 요소요소에서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홍대순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쌤앤파커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위대한 한국인들의 숭고한 에너지가 무엇인지 세계만방에 알려진 한국인들의 품성이  무엇인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4대가 국립현충원에 안장된 이남규선생 가문의 가슴뭉클한 이야기를 들려주시면서 후손들은 그분들에게 어떻게 보답해 드려야할지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첫번째는 순국선열들이 목숨을 바쳐 지켜주신 우리나라를 융성한 대한민국으로 만들어야한다. 
두번째는 사회지도층, 지식인들이 희망을 주고 존경을 받으며 더 좋은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해야한다. (139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한국인에너지 #홍대순 #쌤앤파커스 #인문 #교양
#BTS #오징어게임 #K팝 #고선지 #펄벅 #장보고 #이태석 #까치밥 #대지 #이남규 #국립현충원 #이규태 #경주 #나폴레옹 #한니발 #유일한 #전형필 #노블레스오블리주 #남수단 #울지마톤즈
#일제식민지시대 #살아있는갈대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소사희망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