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시래기의 지식 한 장 - 뽀시래기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실무 용어
심인혜 외 지음 / 책밥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J - 커브 효과란 변동과 무역수지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초기 무역수지가 악화되었다가 상당 기간이 지난 후에야 개선되는 현상으로 이 모습이 J자형 곡선의 형태이기 때문에 J - 커브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71쪽)"

나는 심인혜, 이윤임님 등 열두분께서 저술하시고 <한국학술정보 (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뽀시래기의 지식 한장>을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아 학창시절 경제학원론을 배웠을때 알았던 J - 커브 효과...

익숙했던 이 용어를 간만에 만나게되어 마치 옛친구를 만난듯 반가웠다~^^*

근데, J - 커브는 스타트업의 예상 현금흐름을 말하는 것이다. 즉,  스타트업이 매출이 날 때까지 보유현금은 줄어들 수 밖에 없고 시간이 걸리기에 스타트업의 연도별 누적 현금흐름을 도표로 나타내면 J형태로 나타난다고 한다.

예전에 경제학원론을 배웠을때 알았던 용어가 스타트업의 예상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용어로도 응용되었다니 정말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리하여 나는 이책에 더욱 흥미를 느끼며 읽을 수 있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심인혜님께서는 뉴스레터 <뽀시래기의 지식 한장> 에디터 담당으로서 뽀식이와 함께 업무용어를 배워가며 쑥쑥 자라고있는 게임업계의 문/이과 하이브리드 병아리로 맹활약중이시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비즈니스 실무, 경영 및 전략, 인사 및 법무, 재무 및 회계, 마케팅, 광고 및 홍보, 디자인 및 개발 등 총 7장 379쪽에 걸쳐 신입사원, IT 용어가 낯선 직장인들을 위한 175개의 실무용어들에 대해 삽화들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킥 오프 미팅
콜드 콜
엔젤 투자
보통주
우선주
유상증자
콜옵션
페르소나
어뷰징
딥페이크

기업경영에서는 물론 매스컴에서도 자주 오르내리는 이 용어들... 그러한 용어들이 이책에서 대화 꽁트식으로 삽화도 곁들여 설명해주시니 더욱 이해가 빨랐다.

특히, 요즘 언론에도 자주 오르내리는 메타버스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해주셔서 내속이 다 시원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나는 심인혜님 등 열두분께서 그리시고 저술하셨고 <한국학술정보(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모든 것이 낯설고 두려운 신입사원들은 물론이고 경제경영, 마케팅, IT 용어들이 낯선 직장인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내년에는 각기업들의 유동성 확보가 활발해지기를 바라면서 유동성에 대해 정의내린 다음의 설명이...

"자산을 비교적 단기간 내에 손실없이 쉽고 빠르게 현금화할 수 있을 때 유동성이 있다고 표현한다.
유동성을 가진 자산을 유동자산이라고 하며,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단기금융상품, 매출채권, 재고자산 등이 포함된다. (193쪽)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