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 사용법 - HOW TO USE Latin America
에스피노사 벨트란 리엔.연경한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체 게바라의 실제 국적은 아르헨티나이다.
그는 평범한 의대생이었고 때 묻지않은 청년이었지만 한 혁명가와의 만남이 인생을 획기적으로 바꾸었다. 
그는 비록 혁명전장에서 한명의 군인으로 전사하였지만
세계는 여전히 그를 위대한 혁명가로 기억하고있다.(61쪽)"

나는 에스피노사 벨트란 리엔, 연경한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식회사 바른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라틴아메리카 사용법>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맞아 체게바라는 쿠바인이 아니라 원래 아르헨티나 태생의 사람이었지.

체는 평범한 의대생에 불과했지만, 피델 카스트로를 만나 그의 혁명정신에 크게 감화되어 그와 함께 의기투합하였다.

그리하여 쿠바의 부패한 바티스타 정권을 무너뜨리고 사회주의 혁명을 성공시킨다.

바로 미국의 코앞 앞마당에 사회주의 정권이 수립되었으니 미국입장에서도 향후 60여년동안 골머리를 썩게되었으니...

특히, 1962년 쿠바 미사일위기로 전세계는 일촉즉발의 위기로 치달았고 제3차 세계대전 발발직전까지 갔기도 했으니...

암튼 이책을 읽으면서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 나라들에 새로운 시각도 갖게 되었으며 그중에서도 역시 체 게바라가 강렬한 의미로 다가왔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에스피노사 벨트란 리엔님께서는 쿠바 하바나대학교, 한국 부경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주)유로 중남미 연구소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연경한님께서는 성균관대 대학원 졸업후 현재 (주) 유로 중남미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중에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콜롬비아, 쿠바 등 총 6개국 143쪽에 걸쳐 라틴 아메리카 6개국의 문화와 그 가치에 대해 흥미롭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아 난 이 한권의 책으로 그동안 피상적으로 알았던 라틴 아메리카 6개국에 대해 어떤 나라이고 또 우리나라와는 어떤 관계인지 거기에다가 그나라의 사회, 문화적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실히 알게 되었다.

칠레가 긴나라라고는 알고있었지만, 국토길이가 4,300km나 되고 진도 8.0이상의 대지진들이 많이 일어나는 나라라는게 새로 알게된 사실이었다.

축구와 삼바의 나라 브라질...
이 나라 국민의 90% 이상이 기독교를 믿는다는 사실도 신선하게 다가왔다.

이렇게 각나라별 특징들을 알게되니 언젠가 이들 나라들을 꼭한번은 여행가보고싶은 생각도 들게되었다.

그리하여 나는 에스피노사 벨트란 리엔, 연경한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식회사 바른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라틴 아메리카 주요 6개국의 특색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나자신에게도 라틴 아메리카가 멀게만 느껴졌었는데
이책 읽고나니 볼리비아의 우유니사막과 함께 언젠가는 꼭 발을 내딛고싶은 나라들이라는 생각이 더욱 강렬히 들었다~^^*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라틴아메리카사용법 #에스피노사벨트란리엔 #연경한
#주식회사바른북스 #주식회사바른북스 #이문화해설사
#체게바라 #피델카스트로 #중남미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멕시코 #콜롬비아 #쿠바 #카스트로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축구 #삼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