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탈출 생존왕 - 상시 재난 시대! 대국민 안전 지침서
KBS 재난탈출 생존왕 제작진 지음 / 성안당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속 50km 달리는 오토바이가 자동차와 충돌한다면?
헬멧 착용 중상 24%
헬멧 미착용 중상 99% (231쪽)"

나는 KBS 재난탈출 생존왕 제작팀에서 저술하시고 <(주)도서출판 성안당>에서 출간하신 이책  <재난탈출 생존왕>을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와~ 오토바이 사고시 헬멧 미착용하게 된다면 헬멧 착용시보다 4배이상 더 충격이 가해 치명적일 수가 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사실 거리를 지나다보면 헬멧을 착용하지않고 오토바이 타고다니는 사람들을 너무나도 많이 본다.

근데, 오토바이 타고가다 차와 충돌할때 가장 큰 충격을 받는 곳이 머리이고 오토바이 운전자 사망원인중 41%가 머리 충격이라고 한다. 이렇게 머리충격 받는게 가장 생명을 위협하여 치명적으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따라서, 헬멧도 머리와 안면전체를 다 감싸는 형태의 헬멧인 풀 페이스헬멧을 쓰는게 좋다고 생각되었다.

아무튼 팬데믹으로 배달도 늘어나고있고 또 라이더들도 많아지고있는데 정말 라이더분들께서는 늘 오토바이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시길 기원도 하게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KBS 재난탈출 생존왕 제작팀은 국내 최고의 전문가, 안전교육 기관과 협업, 사고현장을 실제에 가깝게 재현하고 검증된 생존정보를 전달해오셨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교통사고 2차 사고, 자동차 침수, 화재사고, 낚시배 사고, 여객선 사고, 블랙아이스, 산행
사고, 해빙기 사고, 가정내 안전사고, 시내버스 안전사고, 버스사고후 탈출법, 엘리베이터 사고, 산불, 안전벨트, 오토바이 사고, 자전거 사고 등 일상 곳곳에서 도사리고있는 각종 위험으로부터 어떻게 안전하게 빠져나올지에 대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특히, 엘리베이터 통로바닥에 추락시엔 구조될때까지 완충 스프링 아래로 누워서 몸을 낮춰 구조요청을 해야한다는 말씀이 확와닿았다.

또한, 엘리베이터 문이 의외로 약하기에 절대 기대지말아야겠다고 생각되었다.

글고 2020년 화재사고 총 40,102건
인명피해 2,515명
사망 285명

와~ 작년에 이렇게나 많이 화재사고가 일어났다니~
그렇다면 하루에 약 110건이나 화재사고가 일어났다는 이야기이다.

그러고보면 여름에도 꾸준히 화재사고가 일어났다는 이야기인데 항시 불조심해야겠다.

또한, 화재사고가 나더라도 플래시 오버와 백드래프트에 조심해야한다는 말씀에 깊이 공감되었다.

그래서, 화재현장에서는 유독가스를 피해 자세를 낮추고 젖은 수건으로 호흡기를 보호하며, 한손으로만 벽을 짚고 이동해야한다는 정보도 꼭 명심해야할 중요한 정보였다.

그리하여 나는 KBS 재난탈출 생존왕 제작팀에서 저술하시고 <(주)도서출판 성안당>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일상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각종 위험으로부터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최성일 PD님께서 진정한 생존왕이 될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들려주셨던 다음의 조언이...

"이책을 보고난 후 우리 집 소화기가 어떻게 생겼나 한번 살펴보고, 우리 집 전선중에 노후전선은 없는지 둘러보고, 완강기 위치한번 확인해본다.
더 나아가 지구가 왜 이렇게 심상찮게 돌아가고 있는지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본다면 우리동네 생존왕 타이틀까지 얻을 가능성이 커진다.(7쪽)"

#재난탈출생존왕 #KBS재난탈출생존왕제작팀
#도서출판성안당 #생존서 #서바이벌 #소화기사용하는법
#오토바이 #코로나19 #팬데믹 #자동차침수 #화재 #낚시배 #여객선 #블랙아이스 #플래시오버 #백드래프트
#엘리베이터 #해빙기 #시내버스 #산불 #가정내안전사고
#엘리베이터사고 #풀페이스헬멧 #자전거 #완충스프링 #최성일PD #유독가스 #화재현장 #교통사고 #안전벨트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