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임팩트
이주선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동화의 진전이나 인공지능 기술도입과 집약도 강화가 생산성 증가에 따른 다른 부문(특히 서비스 부문) 일자리 창출로 이 감소수준을 상쇄하거나 능가해서, 전체 국민경제의 일과 일자리가 줄어들지않는 상황을 만들어내고 있다.(210쪽) "

나는 이주선님께서 저술하시고 <굿인포메이션>에서 출간하신 이책  <AI 임팩트>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인공지능 도입으로 특정산업들의 일자리 감소가 있을 수 있으나 다른 부문의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져 전체적으로는 일자리가 줄어들지는 않는다니 정말 천만다행이라 생각되었다.

사실 지난 2016년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네번씩이나 완파하는 모습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충격받은게 사실이다.

그때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가 줄어들어 결국 나의 일자리도 뺏기는게 아닌가 전전긍긍하기도 했고 동시에 불안에 휩쌓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자동차의 개발로 우마차는 없어지게 되었지만. 카센터, 주유소, 타이어 판매소 등 새로운 일자리 공간들이 엄청 창출되었다.

따라서, 인공지능도 마찬가지이다.
분명 인공지능의 출현으로 특정산업들의 일자리감소가 있을 수 있겠지만 또다른 일자리 창출도 꼭있으리라 보며 이에 희망을 가져도 좋다고 본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이주선님께서는 현재 기업 & 경제연구소장으로 연세대 경영대학원에서 산업협력 교수와 겸임교수로 기업경제학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한국경제연구원과 SK 경영경제연구소에서 규제와 규제개혁, 공정거래, 경쟁정책, 민영화, 반부패, 기업지배구조, 정부비전, 기술혁신, ESG와 사회적 기업, 한국기업론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인공지능은 어디서 출발해서 여기까지 왔나?, 기계는 어떤 방법으로 지능을 가지게되나?, 사람과 필적할 인공지능은 어떻게 출현할까?, 인공지능은 일자리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인공지능이 시장과 정부에 초래할 파장과 대응책은? 등 총 5장 298쪽에 걸쳐 인공지능 발전이 불러온 격변의 소용돌이는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변하시길 것인지 또 우리는 이에 어떻게 대응해나가야할지에 대해 삽화들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특히, 인공지능이 일과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즉, 인공지능의 가속화로 아무래도 자동화가 이어져 사람이 하는 일 또는 업무가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는 등 일자리 감소요인들을 5가지나 제시해주셨다.
그렇지만, 앞으로 20년동안 세계는 과거보다 더많은 인구가 늘어나 번영을 구가하며 보다 많은 소비를 촉진시킬 것이고 그에 따라 인공지능이 일자리를 많이 만들거라고 예측하고있는 등 일자리 증가요인들도 네가지나 제시해주셔서 나는 희망의 서광을 보았다.

이렇게 인공지능이 일과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과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 소득분배와 무역에 미치는 영향 등의 내용들이 저자의 논리정연한 설명으로 잘이해할 수 있었고 또 평소 궁금했던 분야라 궁금증도 말끔히 해소되었다.

글고 나는 이주선님께서 저술하시고 <굿인포메이션>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인공지능이 어떤 미래를 가져오게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인공지능화가 대외경제에 초래할 파급효과들은 무엇이 될지 알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미국과 중국을 축으로 하는 경제젹, 정치적 대결구도의 심화는 지속될 가능성이 대단히 높고, 인공지능의 채택과 확산은 기후변화, 주요 에너지원의 고갈과 주 에너지원의 교체 등 인류가 직면하게될 중요한 문제들과 맞물려서 기존의 대외무역,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다국적 기업들의 전개와 관련된 지금까지 경험하지못한 다양한 충격과 불확실성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271~272쪽)"

이러한 무역 및 해외직접투자의 변화에 현명한 대책들을 미리 잘세워놔서 능동적으로 잘대처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AI임팩트 #이주선 #굿인포메이션 #인공지능
#카센터 #주유소 #타이어 #알파고 #소득분배
#이세돌 #경제성장 #일자리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