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코딩지식 - 디지털 시대,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EBS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 제작팀 / 가나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도 
초등학교 2019년 소프트웨어 교육 정규 교과목 편성
초중고등학교 2025년부터 AI 교육 정식 도입 
다시 조용한 혁명이 시작됐다. (23쪽)"

나는 EBS 코딩 소프트웨어시대, 링크 소프트웨어세상 제작팀, (주)채널봄, 윌픽쳐스, 김광범PD께서 저술하시고 <(주)가나문화콘텐츠>에서 출간하신 이책  <최소한의 코딩지식>을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아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코딩교육에 박차를 가하고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초등학교에서는 재작년인 2019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 교과목에 편성됐다지만, 일본은 그보다 10년 빠른 2009년부터 벌써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여 시작했다고한다.
그런걸 생각해보면 조금 늦은게 아닌가 그런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가장 빠른 법 앞으로 코딩교육과 소프트웨어 교육에 더욱더 박차를 가해서 IT강국으로 계속 뻗어나가길 기대해본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김광범 PD께서는 1991년 EBS에 PD로 입사해 각종 다큐멘터리들을 제작하셨고 이에 1998년 JAPAN PRIZE를 비롯해 교보 환경대상, 환경 언론인상 등을 수상하였다.

2019년부터는 <코딩, 소프트웨어시대>를 시작으로 <링크, 소프트웨어세상> 등의 제작 CP로 미래를 대비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젝트를 제작했다.

그래서, 이책에서는 위 두프로그램이 방송된 총 32편중 꼭알아야할 20편을 선별하여 해설을 더해 잘설명해주시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지금 누가 세상을 바꾸는가, 코딩과 소프트웨어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시작된 미래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등 총 3개 챕터 377쪽에 걸쳐 처음 시작하는 교양으로서 코딩에 대해 최소한 꼭알아야할 기본지식들을 다양한 사진들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성큼 다가온 디지털 혁명의 시대에서 소프트웨어와 코딩은 이제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영역이 되었는데 이에 대해 코딩 초보자들도 이해하기쉽게 친절히 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특히, 서울버스앱을 만든 유주완 고교생의 이야기를 읽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버스정류장에서 하염없이 안 오는 버스를 기다리다가 주변 정류장을 탐색할 수 있음은 물론 그 정류장에 버스가 몇분후에 도착하는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울버스앱을 만든 사람이 세상에나 고교생이었다니...

또한, 몇년전부터 무료 내비게이션으로 각광을 받아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김기사 앱... 나도 이앱을 잘사용하였다.
근데, 그 앱을 만든 사람이 부산에서 올라와 서울지리에 밝지못하고 해맸던 경험이 있었던 어느 청년의 머리에서 나온 아이디어로 개발되었다니...
이윽고 이 앱은 다음카카오에 626억원에 인수되었다니...

그 개발자이신 박종환씨의 발상도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다.

그러나, 유주완 고교생이나 부산청년 박종환씨는 다른 사람들보다 월등하게 뛰어난 재능이나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었다.

우리 주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이렇게 사람들의 삶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혁명을 일으킨 것이다.

아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정말 코딩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그래서, 나도 속히 코딩교육을 받고싶다는 생각도 강렬히 느꼈다.

왜냐하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지능형 로봇,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드론, 3D 프린터 등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변하는 모든 것이 ICT(정보통신기술)를 바탕으로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EBS 제작팀, 김광범 PD님께서 저술하시고 <(주)가나문화콘텐츠>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정말 훌륭한 책과의 만남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코딩초보자분들은 물론이고 코딩에 대해 최소한 꼭알아야할 기본지식들이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코딩하는 일이 일상이 될 미래에 어떻게 대비해나가야할지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소프트웨어가 지배할 미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모습일거얘요. 소프트웨어가 세상의 중심이 되고, 그래서 평범한 사람들도 나만을 위한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만들기위해 코딩을 하는 일이 일상이 될 미래. 
이때를 위해 우리는 전문가적인 수준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소프트웨어, 코딩의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은 갖춰야하지 않을까요? 
그래야만 소프트웨어가 불러일으킬 거대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을테니 말이얘요. (373쪽)"

#최소한의코딩지식 #가나문화콘텐츠 #다음카카오 #김광범 #EBS #EBS코딩소프트웨어시대제작팀 #로봇 #서울버스 #링크소프트웨어세상제작팀 #채널봄 #윌픽쳐스 #김기사 #코딩소프트웨어 #가나출판사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지능형로봇 #드론 #3D프린터 #소프트웨어 #코딩교육 #ICT #정보통신기술
#PD #CP #내비게이션 #유주완 #박종환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