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101세, 현역 의사입니다 - 은퇴를 모르는 장수 의사의 45가지 건강 습관
다나카 요시오 지음, 홍성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8월
평점 :
"식사로 섭취하는 채소는 신선초, 쑥, 고구마잎, 푸른 파파야를 비롯해 당근, 파프리카, 양배추, 가지, 배추, 소송채, 시금치, 청경채, 오크라, 무, 적양파, 샐러리, 브로콜리, 부추, 껍질꽁, 토마토, 여주 열매, 자색 고구마, 호박, 수세미외, 차조기, 파, 공심채, 고수 등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생채소를 기본적으로는 익혀서 스무디로 만들어 먹거나, 데치거나 볶아서 먹습니다.(61~62쪽)"
나는 다나카 요시오님께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 한경 BP>에서 출간하신 이책 <나는 101세, 현역의사입니다>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와~ 하루에 15종류 이상의 채소들을 꾸준히 드신 것 그것이 바로 저자이신 다나카 요시오님의 장수비결이시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믹서에 갈아 걸쭉한 스무디로 주스로 드시거나 혹은 데치거나 삶거나 볶아서 드신다니...
이렇게 채소의 좋은 영양분들을 매일 섭취하시니 104세 되시도록 장수하시는 것이고 또 의사로서 환자들까지 진찰해주시며 왕성하게 활동하시는거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다나카 요시오님께서는 1918년생이시니 우리나라 연세론 104세이시다. 대만에서 태어나 일본 쇼와의학전문학교를 졸업후 내과의사가 되셨고 80년 가까이 현역의사로 활동중이시다. 아직도 주5일 환자를 진료하고 스마트 폰으로 채팅도 하며 하루하루를 즐겁게 살아가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101세 현역의 활동법, 101세 현역의사의 식사법, 101세 현역의사의 질병 대처법, 101세 현역의사의 마음관리법 등 총5부 237쪽에 걸쳐 백살이 넘어서도 매일 환자를 진료하시는 내과의사로서의 45가지 백세건강비법들에 대해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정말 이책을 읽으면서 신선한 충격을 많이 받았다.
아니 104세이시고 80년 가까이 진료중이신 현역의사시라면 뭐 특별한 건강비법들이 있으신가 생각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일상생활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물들을 드시고 크게 특별할거 없는 생활수칙들이지만 꾸준히 지키신다는거 그게 참으로 중요한거 같았다.
특히, 매일 15종류 이상의 채소들을 드신다는게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근데, 사실 나도 이와 비슷하게 실천하려 노력중이어서 나도 깜짝 놀랐다.
나는 기본적인 밑반찬이외에도 데치거나 날것의 채소들을 보관해놓았다가 조금씩 덜어내 먹고있다.
당장 오늘 먹은 채소들만 해도 가지, 오이, 부추, 돌나물, 씀바귀, 김치, 무, 김, 콩자반, 양배추, 두부, 호박, 고마구순, 양파, 마늘 등 15가지나 된다.
이제 몇종류들의 채소들을 저녁때 더 먹으려한다.
과일들도 소량으로 조금씩이라도 다양하게 먹으려한다.
그래서, 과일도 오늘 사과, 배, 참외, 자두, 복숭아 등을 먹었다. 여기서, 과일은 소량씩 먹는다는게 중요하다.
글고 저자께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시고 매일 15분씩 일광욕을 30분씩 산책을 하시며 낮잠도 즐기신다고 한다.
또한, 과한 운동은 안하시고 자주 웃으신다는데 대해 나도 엄지척을 해드리고싶었다.
게다가 단것, 과다한 염분섭취, 트랜스 지방산, 가공식품들은 피하신다니 정말 잘하신 생활습관이시라 생각되었다.
이렇게 건강하셨던 저자셨지만 32세때 폐결핵을 89세때 간암말기를 선고받아 생사의 기로에 서신 적도 있다고 한다.
그때 기적적으로 치료되셨다던데 아 이런 고비들도 잘넘기셨기에 이렇게 장수하시는거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많은 걸 깨닫게 되었다.
그래 앞으로도 계속 식사시 채소부터 먹고 발효식품을 꾸준히 먹으며 약선스프는 물론 매일 물도 2L씩 마셔야겠다고 다짐하게되었다.
그래서, 나는 다나카 요시오님께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 한경BP>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아직도 현역의사이신 104세 장수인의 45가지 건강장수비법들을 알고싶으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오키나와 장수자들을 접해오신 경험으로 건강하게 오래 사는 3가지 비법들을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건강하게 오래 살기위해서는 채소, 생선,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고 음주와 흡연은 삼가며 몸을 자주 움직이는 3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174쪽)"
#나는101세현역의사입니다 #다나카요시오 #한국경제신문 #한경BP #건강에세이 #식이요법 #운동요법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 #건강장수비법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