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괴짜심리학
바이원팅 지음, 최인애 옮김 / 미래와사람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틀에 박힌 일상을 탈피한다. 인생이 무료하게 느껴지면 일상의 틀에서 벗어나 평소 해보지않았던 일을 해보자.
비일상적인 일을 시도함으로써 반복되는 일상에 변화를 준다.(152쪽)"
나는 바이원팅님께서 저술하시고 <미래와 사람>에서 출간하신 이책 <괴짜 심리학>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윗글은 일상생활속에서 변화를 추구하는 방법중 하나인데 나는 당장 시도해보고싶어졌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다소 삶이 무미건조해지거나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것들이 일시적인게 아니라 계속 진행된다든지 우울증으로까지 악화된다면 정말 문제는 심각해진다.
따라서, 일상속 무료함과 심심함에서 벗어나려면 평소 가보고싶었던 곳으로 여행을 떠나본다든지, 오랫동안 연락이 끊겼던 옛친구에게 전화를 걸어보는 것도 훌륭한 변화추구방법들이라고 볼 수 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바이원팅님께서는 중국 후난성 펑황에서 태어나 중남민족대학교 한어언문학과에서 중국 고대사 및 고대문학을 전공했다. 중국전통문화에 관심이 많으며 열의가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잠재의식의 힘 믿는대로 이루어지다, 거짓을 진실로 믿게 만드는 착각들, 알듯 모를듯 심오한 꿈의 세계, 소비의 심리, 남자와 여자 그 알 수 없는 세계, 알기힘든 한길 사람마음, 사회규범과 시장규칙 등 총 15개 파트 336쪽에 걸쳐 일상생활속 숨겨진 불가사의한 비밀들을 파헤치며 사람들 밑바탕에 깔린 미묘한 심리들을 각종 예화들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아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어떤 때는 내마음을 들킨 느낌도 받은 적이 많았다.
어쩜 나도 그런 생각을 한적이 있었는데...
그런 의문을 품은 적도 있는데...
이에 저자께서 명쾌하게 해답을 주실 때는 정말 내무릎을 친적이 한두번이 아니었고 저자의 탁월한 식견에 감탄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특히, 유명인의 비밀이 궁금한 이유, 위험을 무릎쓰고 야생동물 고기를 먹는 이유, 왜 즐거운 시간은 항상 빨리 지나갈까?, 컬럼비아호는 왜 추락했을까? 등 궁금했던 사항들에 대한 해답들을 읽어보니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고 궁금증도 명쾌하게 해소되었다~^^*
그리하여 나는 바이원팅님께서 저술하시고 <미래와 사람>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일상생활 속에서 실제로 접하거나 경험할 수 있는 이야기나 신기하고 재미있는 심리학지식들을 알고싶으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미움과 원망을 이겨내는 방법을 소개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긍정적인 삶의 태도, 대응방식, 심리조절 등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배우고 적극적으로 적용한다.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고 위로하며 부정적 감정에 얾매이지않는 훈련을 통해 자기자신과 타인, 인생을 바르게 보고 대하는 법을 몸에 익힌다. (238쪽)"
#괴짜심리학 #바이원팅 #미래와사람 #인문심리
#쉽게읽는심리학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중국 #꿈 #우울증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