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파이코노믹스 - 사회적 가치와 이윤을 동시에 창출하는 전략
알렉스 에드먼스 지음, 송정화 옮김, 이우종 외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이를 키우자는 것은 이윤증대목표보다 더 명확하고 실용적인 지침이 되며, 더 많은 투자를 이끌어낸다.
투자를 통해 이해관계자가 어떤 영향을 받게되는지 판단하는 것이 훨씬 쉽기 때문이다. (73쪽)"

나는 알렉스 에드먼스님께서 저술하시고 <매경출판(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ESG 파이코노믹스>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여기서 파이는 단순한 이윤증대 못지않게 사회적 가치도 드높이는걸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
이제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더군다나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적인 팬데믹시대에서는 기업의 이윤증대 못지않게 사회적 가치를 얼마나 더 고양시킬 것인지가 더 중요해진다는건 자명한 이치라고 생각된다.

그런 뜻에서 맨윗글이 가슴에 확와닿았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알렉스 에드먼스 런던비즈니스스쿨 재무학교수님께서는 공익을 위한 기업개혁의 선도적인 권위자로, 과학적으로 검증된 연구결과와 다양한 기업사례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해결책들을 제시해오신 분이시다.
세계경제포럼, 영국 하원 등에서 연설하며 각국의 리더에게 사회적 존재로서의 기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일깨워오신 분이시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왜 파이를 키워야하는가?, 무엇이 파이를 키우는가?, 어떻게 파이를 키울 것인가?, 기업을 넘어 사회로 등 총 4개파트 454쪽에 걸쳐 사회적 가치와 이윤을 동시에 창출하는 전략들을 도표, 그래프 등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특히, 파이키우기 사고방식은 투자자와 사회모두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접근법이다, 기업에 대한 확대투자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공을 촉진한다, 파이코노믹스의 작동원리는 목적과 이윤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등의 말씀들에 더욱 공감이 갔다.

아무튼 팬데믹시대에 기업이 어떤 목표의식을 갖고 기업활동을 해야하는지 일깨워준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따라서, 이책은 런던비즈니스스쿨의 세계적 석학이 제시하는 새로쓰는 자본주의 성공원칙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파이키우는 방식이 회사구성원들은 물론 사회에도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파이를 키우는 기업이 사회를 위한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는 것처럼, 사회 구성원 모두는 기업에게 파이키우기 사고방식을 심어주는 역할을 담당해야한다.
또한, 직원은 기업의 목적이 현장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고 스스로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힘과 책임감을 가져야한다.(418쪽)"

#ESG파이코노믹스 #알렉스에드먼스 #매경출판
#런던비즈니스스쿨 #코로나19 #문화충전
#문화충전200 #서평이벤트 #도서이벤트 #서평단
#도서추천 #경제도서추천

(문화충전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