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아픈 이유는 날씨 때문입니다
후쿠나가 아츠시 지음, 서희경 옮김 / 소보랩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상혈압이어도 기온변화가 크고, 기온이 갑자기 낮아진 계절에는 혈액이 걸쭉해지기 쉬우므로 혈관이 막힐 수 있다. (100쪽)"

나는 후쿠나가 아츠시님께서 저술하시고 <소보랩>에서 출간하신 이책  <당신이 아픈 이유는 날씨 때문입니다>를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아~ 영하로 떨어지는 등 갑자기 추워질때는 물론이고 기온변화가 클때에는 뇌경색 등 뇌혈관질환들을 특히더 조심해야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물론 겨울에는 각별히 더 조심해야하지만 환절기에는 더욱 위험하니 부모님께도 주의시켜드려야겠다는걸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후쿠나가
아츠시님께서는 국가공무원 공제조합 연합회 타치카와병원 뇌신경외과 의장, 의학박사,
뇌신경외과 전문의, 뇌졸중 전문의, 기상예보사, 법무박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맹활약하고 계신 분이시다.
근데, 뇌신경외과 전문의로서도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셨던 저자께서는 기상과 질병이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하시면서 기상예보사 자격증도 취득하셨다.

그리하여 기상예보를 임상에도 적용하셔서 활발하게 환자치료를 하고 계시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날씨를 알면 병을 예방할 수 있다, 내가 아픈 이유는 날씨때문이다, 내일의 날씨가 생명을 좌우할 수도 있다, 일기예보는 건강예보! 등 총 4부 187쪽에 걸쳐 각종 질병들이 날씨와 연관있다하시면서 각종 삽화들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나는 특히, 추운 날은 집안 일도 위험하다, 저온 저기압일때 요통이 더 심해진다, 오존홀은 백내장과 피부암을 유발한다 등의 말씀들이 더욱 확와닿았고 앞으로는 고혈압약을 드시고 계시는 부모님께도 날씨변화를 잘알려드려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원인불명의 증상과 통증들이 날씨와 관련있다면서 그근거들도 논리정연하게 들려주신 이책 <당신이 아픈 이유는 날씨 때문입니다>...

나는 후쿠나가 아츠시님께서 저술하시고 <소보랩>에서 출간하신 이책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질병이 기상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만약 최저기온이 영하일 경우에는 어떻게 대비해야할지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만약 최저기온이 영하일 경우에는 혈압이 과도하게 상승하지않도록 '내일 아침에는 방을 따뜻하게 하고 일어나야지', '이불에서 나오자마자 옷을 겹쳐입자'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고혈압 유병자와 고령자는 주의해야한다. (167~168쪽)"

#당신이아픈이유는날씨때문입니다 #후쿠나가아츠시
#소보랩 #날씨 #날씨와통증 #기상과질병 #두통 #심장병 #뇌신경과학 #기상청 #질병 #기상예보사 #뇌졸중

(문화충전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