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vs 카카오 - 대한민국 양대 빅테크 기업의 성장 동력과 미래 전략
홍성용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카오M은 가수, 배우, 기획사 11개와 공연, 영상 제작사 7개를 거느리고 있다. 이병헌, 현빈, 송승헌, 이민호, 김고은, 한효주 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톱스타들이 모두 카카오 계열사로 들어와있는 것이다. (43쪽)"

나는 홍성용님께서 저술하시고 매경출판(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네이버 VS 카카오>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아니 카카오가 단순한 플랫폼이 아니라 연예기획사도 계열사로 들어와있는 회사라니...
정말 놀라웠다.

근데, 카카오M은 2019년 이들 소속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유상증자도 진행했다니 이들 연예인들은 단순한 얼굴마담이 아니라 카카오의 가족이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근데, 카카오의 계열사는 105개로 작년 매출액이 4조1,500억, 영업이익이 4,560억이나 되었다니 정말 놀라웠다.

암튼 이책을 통해 카카오의 놀라운 위상을 새삼 확인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홍성용님께서는 매일경제기자로서 IT, 테크, 스타트업이슈를 취재하고있다. 네이버와 카카오를 비롯해 삼성전자, 애플, 구글, 페이스북 등 국내외 IT기업을 파헤치는 중이다.
요즘은 자신만의 영역을 개척해낸 기업과 개인의 성공방정식을 발견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콘텐츠 스토리 ~ 영상 ~ 메타버스, 생존전략 자체분열 네이버 vs 인수합병 카카오, 쇼핑 최저가 목록 보여주기 네이버 vs 친구 선물하기 카카오, 금 융 페이고객을 확보하라, 고객을 끌어모아라 본격 구독의 시대, 인공지능 국내 양대 빅테크가 가져올 미래 등 총 6개 파트 261쪽에 걸쳐 대한민국 양대 빅테크기업의 성장동력과 미래전략들에 대해 각종 사진, 도표, 그래프 등도 올려주시며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아 근데 사실 나의 하루를 보더라도 네이버~ 카카오로 시작해 카카오 ~ 네이버로 하루를 마감하는게 아닌가 생각된다.

나의 일상을 있는그대로 얘기해볼까 한다.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카카오톡을 검색해 새로운 톡이 왔나본다.

글고 다음의 뉴스들을 검색한다.
다음의 뉴스들에 달리는 댓글들이 의식있고 좋은 댓글들이 많아 다음의 뉴스들을 주로 보는 편이다.
특히, 정치기사들에서는 국민의힝 이나 국민의당 등 수구정당들이나 친일세력들에 대해 가차없이 비판하고 힐난하는 의식있는 댓글들이 많아 좋은 포털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나의 하루는 카카오와 네이버를 넘나드는걸로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중에도 수시로 검색하기에 카카오와 네이버 없는 세상은 꿈도 꾸지못하는 것이다.

이어서 네이버 카페에 내 게시글에 대한 댓글들을 검색해보고 댓글도 달아준다.
곧이어서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메일을 체크한다.

이렇게 한바퀴 돌면 하루시작하는데 필요한 기본검색들은 끝나는 셈이다.
거기다가 네이버 스포츠를 통해 내가 응원하는 야구팀인 키움 히어로즈의 성적과 관련기사들도 검색하는 것도 빼놓지않는다.

그러고보니 네이버도 작년 매출액이 5조 3천억원이었고 영업이익도 1조 2천억이나 됐다고 한다.

그리하여 콘텐츠, 생존전략, 쇼핑, 금융, 구독,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 등 여러 파트에 걸쳐 네이버와 카카오의 현재상황들과 미래전략들에 대해서 설명해주신 내용들 이해도 잘됐고 잘읽었다.

당근마켓...
나도 가끔 이용하고있는 중고거래 1위 플랫폼인 당근마켓이 카카오의 투자자회사인 카카오 벤처스가 초기투자한 스타트업이었다니 신선한 소식으로  다가오기도 하였다.

아무튼 나는 홍성용님께서 저술하시고 <매경출판(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네이버와 카카오의 과거 ~ 현재 ~ 미래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아직도 저평가되고있다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현재 위상에 대해 잘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네이버와 카카오는 플랫폼으로서 상품과 서비스를 중개하고, 플레이어로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있다.
이들은 스스로 플랫폼이자 콘텐츠다. 쇼핑과 금융,  콘텐츠, 미디어,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등 모든 분야로 뻗쳐있다. 세상의 모든 분야에서 매출과 이익을 만들고 가치를 나눈다. (259~260쪽)"

#네이버VS카카오 #홍성용 #매경출판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당근마켓 #다음

(문화충전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