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트렌드 코드 - 90년생의 뇌구조.문화.트렌드
고광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면서 학생들은 촛불을 들고 광화문으로 나갔다. 총20차의 촛불집회가 이어졌다. 주최측에서는 누적 1,600만명이 참가한 것으로 추정했다. 결국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탄핵되었다.
이를 두고 '촛불혁명'이라 불리기도 한다. (116쪽)"

나는 고광열님께서 저술하시고 밀리언서재에서 출간하신 이책  <MZ 세대 트렌드 코드>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이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전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박, 최 게이트...

정말 전세계가 놀랐고 경악을 금치못했다.

그당시 나도 광화문광장에 매주 토요일마다 나갔다.
근데, 광화문광장에는 10대후반 학생들,  20대 남녀들이 많이 나왔었다.

그들은 어깨동무를 하며 한마음 한뜻이 되어 박, 최 국정농단에 분노하면서 규탄했다.
그당시 정유라의 승마협찬에도 분노한 그들이 바로 MZ세대가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당시 90년대생인듯한 학생들, 20대들을 보면서 불의에 분노하고 정의를 부르짖는 그들에게 흐뭇함을 느꼈고 이에 나는 아낌없는 박수도 보내주었다.

그 MZ세대의 트렌드와 성향들을 심층분석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그래서, 나는 MZ세대의 취향과 트렌드들이 궁금하여 이책 꼼꼼히 읽었는데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았고 이에 아주 유익한 독서가 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고광열님께서는 현재 중소기업에서 마케터로 근무중이신데 저자자신도 92년생이셔서 이책 더욱 실감나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90년생의 정체, 90년생의 뇌구조, 90년생이 일하는 방식, 90년생이 사는 법, 90년생에게 파는 법 등 총 5파트, 284쪽에 걸쳐 90년생들의 심리와 취향, 트렌드들을 많은 예화들도 곁들여 있는그대로 설명해주셔서 아주 흥미롭게 잘읽었다.

킹덤을 본 친구들과의 대화에 끼기위해 넷플릭스에 가입한다. 또한, 옥수수, 왓챠같은 온라인 영상들도 즐겨본다.

3,800원짜리 편의점 도시락을 즐겨먹어도 그렇게해서 모은 돈으로 호텔가서 10만원짜리 식사를 한다.
힘들게 아르바이트를 해서 모은 돈으로 비싼 콘서트를 보러간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는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다 한번씩 플렉스하는 삶을 산다는 90년생들의 트렌드를 보니 그이전 세대들하고는 뭔가 다른게 있구나 바로 그점을 이책 통해 잘알 수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90년생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있고 어떤 트렌드를 보이고있는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MZ세대들의 이야기를 들려준 소셜밸류커넥트 2020에 나온 MZ세대 대학생들의 인터뷰내용이...

"나와 타인이 다름을 인정하고 정상, 비정상을 구분짓지않으며 그사람을 있는그대로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해요. 고정관념을 허물고 차이를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91쪽) "

#MZ세대트렌드코드 #고광열 #밀리언서재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박근혜 #최순실 #광화문 #촛불혁명 #아르바이트 #편의점 #정유라
#소셜밸류커넥트2020 #미니멀리즘 #넷플릭스
#킹덤 #옥수수 #왓챠 #토요일 #광화문광장

(컬처블룸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