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버드에서 배워야 할 모든 것을 나이키에서 배웠다
신인철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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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신선한 충격! 나이키! 브랜드가치 1위! ... 나는 하버드에서 배워야할 모든 것을 나이키에서 배웠다...●

"나이키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이름중 하나다.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 및 브랜드 가치 조사전문기업인 밀워드브라운에서 2016년 6월 발표된 조사에서 나이키의 브랜드가치는 무려 347억 7,200만 달러, 한화로 약 43조 9,00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을 인정받았다.
나이키가 속한 패션, 의복분야에서는 독보적인 1위였다. (27쪽)"

나는 신인철님께서 저술하시고 빈티지하우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나는 하버드에서 배워야할 모든 것을 나이키에서 배웠다>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와~ 패션, 의복분야에서 나이키가 압도적인 1위라니...
이는 2위인 Zara와 3위인 H&M의 브랜드가치를 합한 것과 거의 같다니 이 한가지만 봐도 나이키의 브랜드가치가 얼마나  어마어마하고 대단한 것인지 짐작이 간다.

게다가 나이키는 전체 산업 순위에서도 24위라는 탁월한 성적을 거뒀다.

월마트가 32위, 벤츠가 39위라는 것만 봐도 나이키의 브랜드가치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신인철님께서는 20여년간 외국계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국내 바이오기업에서 조직설계와 조직문화 담당자로 일해 왔으며, 현재는 국내 화학대기업의 리더십 육성책임자로 일하고 있다.

지금까지 25권의 책을 국내외에서 펴냈고, TV와 라디오를 넘나드는 다양한 방송활동과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강연활동 등을 해왔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나이키의 고객활동 마케팅 전략, 나이키의 광고 모델전략, 나이키의 잠재고객 확보전략, 나이키의 미래준비전략 등 총20개의 강의 420쪽에 걸쳐 나이키에 담겨있는 탁월한 비즈니스를 위한 인사이트들이 각종 예화들도 곁들여 알기쉽게 설명해주셨다.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
로저 페더러
세레나 윌리엄스
박지성

위 위대한 스포츠선수들의 공통점은 딱 하나있다.
서로 종목들이 다르지만 그들이 선수시절 전부 나이키옷을 입고 신발을 신으며 경기를 했던 나이키모델로서도 활동하셨다는 것이다.

에어 조던이란 닉넴을 갖고있던 조던은 날라다니며 호쾌한 덩크슛을 꽂는 모습이
유럽 챔피언스리그를 누비며 귀신같은 왼발 터닝슛으로 통쾌한 골들을 많이 넣었던 박지성선수의 모습이
지금도 눈앞에 어른거린다.

나이키 운동화 한켤레에 담겨있는 탁월한 비즈니스를 위한 19가지 인사이트들을 아낌없이 들려주신 이책 <나는 하버드에서 배워야할 모든 것을 나이키에서 배웠다> ...

따라서, 빈티지하우스에서 출간하신 이책의 독서는 아주 뜻깊은 독서로서 아주 잘읽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나이키의 경영철학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나이키의 미래전략에 대해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나이키를 사랑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라면
운동화를 신고, 실제 땀흘려 뛰지않고 온라인 세상에서 가상의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라도 나이키가 도와주겠다는 새로운 생각.
경계없는 창의적인 생각과 태도들이 나이키를 만들었고,
미래의 나이키를 만들어갈 것이라 생각했기에, 그렇게 현재에 안주하지않고 우리의 미래와 연결되어있는 생각을 늘 해온 나이키이기에 지금까지 성공해왔고, 또 앞으로도 계속 성공해나갈 것이다. (34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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