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Vol 2. 포노 씨의 하루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2
포럼M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꼽은 MZ세대 3가지 핵심특성의 첫번째는 자기애, 두번째는 인스타그래머블과 밈, 세번째는 1인가구입니다. (172쪽) "

나는 포럼M에서 저술하시고 쌤앤파커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2>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인상을 받았다.

여기서 밀레니얼세대는 1981년부터 1996년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일컫고 Z세대는 1997년이후  세대를 일컫는다.

이들 세대들을 통틀어 MZ세대라 부르는데 이 MZ세대의 3가지 특성들이 가장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럼 이 MZ세대들의 세가지 특성들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먼저, MZ세대들은 자기애가 강한데 그들은 자신을 각별히더 소중히 여긴다.
그래서, 헬스클럽에서도 고가의 PT를 받기도하고
자신들이 꼭갖고싶은 물건이 스마트폰이 됐건 뭐가 됐건간에 고가여도 주저없이 지불하곤 한다.

둘째로, 인스타그래머블은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뜻으로서
그들이 자주 이용하는 SNS인 인스타그램에 사진들과 동영상들을 올리는데 열중한다.

이를 통해 SNS를 통해 과시를 즐기는 젊은이들의 소비문화와 이를 노리는 기업들의 최신 마케팅 트렌드들을 보여준다.

또한 밈이  유행인데 밈이란 재미있는 말과 행동을 온라인상에서 모방하거나 제가공한 콘텐츠를 일컫는다.

밈의 사례로는 사딸라, 묻고 더블로 가, 1일 1깡, 사빠죄아 등이 있다.

세번째 특성은 1인가구 경향을 보인다.
얼마전에 2030대 성인남녀 1,5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그중 52.5%가 나홀로족이라고 한다.
이 나홀로족으로 일컫는 1인가구는 대체로 혼자서 밥먹고 쇼핑하고 운동하고 영화보고 드라이브하고 여행한다.
심지어 음주도 혼자서 하는 특성을 보이고있다.

이리하여 이책을 읽을때에 MZ세대들의 세가지 특성들이 가장 신선하게 다가왔다~^^*

글고 이책의 저자인 포럼M은 밀레니얼세대를 위한 비즈니스포럼으로서 한국능률협회 밀레니얼연구소를 일컫는다.
즉, 밀레니얼세대가 핵심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신 트렌드와 마케팅이슈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핫트렌드 키워드, 담당자가 직접 전하는 생생한 스토리, 데이터로 만나는 트렌드 등 총3파트에 걸쳐 사진들도 곁들여 2020년 2분기 트렌드들을 알기쉽게 설명해주셨다.

"너 빨래하기엔
시간이 너무 아까워"

"그옷 내려놔
빨랜 내가해 "

윗글은 2015년 비대면 세탁배달서비스인 <세탁특공대>의 캐치프레이즈들인데 카톡, 전화 등으로 주문가능한 모바일세탁앱으로서  주문에서 배달까지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뤄져있다. 여기서는 세탁은 물론 수선까지도 가능하다고한다.

나는 특히 이 세탁특공대에 눈길이 갔는데 마침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비즈니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그런 뜻에서 이런 트렌드도 놓치지말아야겠다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나는 이책통해  호모집쿠스시대에 집에 대한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고있는지 잘알게되었다.
또한, 방방콘, 금금밤이 말하는 숏폼 콘텐츠의 변화와 언택트 비즈니스의 변화 그리고 MZ세대들은 어떻게 먹고 어떻게 입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의 트렌드를 담은 이책 아주 흥미롭게 잘읽었다. 

글고 올해 1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19는 이제 전세계에 팬데믹을 몰고왔고 지구촌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국내 최초 분기별 트렌드서인 이책은 코로나 19로인한 세계대변혁과 트렌드를 가장 신속히 반영한 트렌드서가 아닌가 생각되었다.

타 트렌드책들은 보통 1년에 1번꼴로 나오는데 이책은 3개월에 한번씩 정리해 나오는 트렌드서이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 두번째 출간된 이책 놓치지않고 보실 분들께서는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다가오는 미래를 맞이하면서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지금 이순간이, 나자신이 중요해요. 하지만 그걸로 끝나선 안돼요. 우리가 미래와 사회를 만들어가야하는 주체이기 때문이에요. 나들이 모여 우리가 되고 지금의 노력이 쌓여 일상이 되어 실제 사회와 미래를 바꿔나가는 것 이것이  포인트입니다. (227쪽)"

#코로나19 #3개월마다만나는마이크로트렌드2 #포럼M #쌤앤파커스 #사딸라 #묻고더블로가 #1일1깡 #사빠죄아 #밈 #사례 #MZ세대
#1인가구 #인스타그램 #SNS #세탁특공대
#모바일세탁앱 #카톡 #전화 #호모집쿠스시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