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 식객이 뽑은 진짜 맛집 200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1
허영만.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제작팀 지음 / 가디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남한복판에서 맛보는 남도 백반 한상.
입맛을 사로잡은 묵은지, 3종김치 세트부터 매생이굴전, 벌교참꼬막, 영광굴비 등 18가지 반찬의 향연이 펼쳐진다.
18가지 찬에 15,000원.
해남에서 만드는 해남막걸리는 6도,9도,12도 세가지 맛이 있다.
해남의 자존심이다. (96~97쪽)"

나는 허영만님께서 저술하시고 가디언에서 출간하신 이책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강남 한복판에서 남도백반 한상인 해남정식을 먹는데 영양많고 고급진 찬이 18가지나 나오는데 단돈 15,000원밖에 안되다니...

정말 놀라웠다.

영광굴비는 산지에서도 무척 비싼 어류이고
매생이굴전, 벌교참꼬막은 정말 영양가 만점의 찬이다.

이에 나는 이 해남집을 언젠가 가서 이 해남정식을 먹고싶은 생각까지 들었다.

근데, 이식당을 보니 문득 내가 예전에 전남 완도 ~ 청산도 여행을 했던 때가 생각이 난다.

그당시에 완도의 식당에서 점심을 먹으려고 백반을 시켰는데 와~ 뭐 이거 반찬이 한 10여가지나 나와 깜짝 놀랐던 적이 있다.

우리가 보통 식당에서 백반을 먹을 때 김치, 깍두기에 콩나물 정도 나오는데 이건 가지수도 다양하게 양도 푸짐하게 나와 남도음식의 정수를 맛볼 수 있었고 호남지역의 따뜻한 인심도 느낄 수 있었다~^^*

글고 이책은 TV에서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이라는 제목으로 2019년 5월 14일 첫방송후 지난 1년간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을 돌며 직접 맛보고 고른 최고의 맛집 200곳을 엄선해 이렇게 한권의 책으로 출간하신 것이다.

근데, 작년에 이프로  방영당시 어떤 프로인지 소개를 한적이 있다.

식객 허영만이 소박한 동네밥상에서 진정한 맛의 의미와 가치를 찾는 프로그램이다.

바로 위와같이 소개하고있다.

아 만화 식객시리즈를 대히트시킨 허영만화백께서 어느 동네에서든지 흔히 볼수 있는 소박하고도 서민적인 식당에서 내놓는 백반들을 전국을 순회하시며 드시고 드신 느낌들을 가감없이 있는그대로 알려주시는 프로이시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그리하여, 나도 이프로를 보곤했는데 이렇게 200곳을 엄선하셔서 한권의 책으로 나왔다니 나는 무척 기대되었고 이에 즐겁게 읽어니갔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서울 ~ 인천 ~ 경기 ~ 전라도 ~ 충청도 ~ 강원도 ~ 경상도 ~ 제주도 등 전국에 걸쳐 맛집들을 망라해 200곳을 소개해주시고 있다.

그래서, 이책의 맛집소개방식은 상호, 주요메뉴, 주소, 운영시간, 특이사항은 물론 저자께서 느끼신 메뉴의 특징들도 허화백 특유의 구수한 입담으로 진솔하게 설명해주시고 있다.

을지로 털보네 꼼장어
인천 군봉 묵은지 김치찜
수원 명성 돼지갈비
강릉 미경이네 횟집
단양 대산 원조 마늘순대
목포 은지네 해장국
부산 가마솥 돼지국밥
제주 막둥이해녀 복순이네

와~ 이렇게 대한민국의 백반들이 맛있고 가성비도 좋은 200군데의 백반식당을 소개해주시다니...

따라서, 이책 한권만 있으면 그지역에 사시거나 직장다니시는 분들은 물론 여행객들께서도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그래서, 내가 가본 곳도 있지만 안가본 곳도 있어 언젠가 그지역을 가게되면 들려봐야겠다고 다짐도 하게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허영만화백께서 직접 방문하시고 드신 음식들중에서 인상깊게 남은 200곳의 식당들을 알고싶은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산수유의 고장 전남 구례에서 흑돼지 주물럭을 맛있게 드셨던 함지박속 흑돼지식당을 소개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제주도 흑돼지만큼 깊은 풍미를 자랑하는 지리산 흑돼지를 맛깔나게 내는 집이다. 숙성 흑돼지고기에 특제 육수와 양념을 버무려 만든 주물럭은 구례의 깊은 맛에 흠뻑 취하게 한다. (34쪽)"

#식객허영만의백반기행 #허영만 #가디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