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설명력 - 똑 부러지는 사람으로 기억되는 사소한 말습관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5초 광고에서 배워라! ... 1분 설명력...^^*●
"알기쉬운 설명이란 헬리콥터로 목적지에 직접 내려주는 것과 같다. 먼저 사물의 본질과 핵심부터 명시하고 매끄러운 화법과 간략한 구성으로 최소한의 시간에 완결하는 것이 능숙한 설명이다.(30쪽) "

나는 사이토 다카시 메이지대학교 문학부교수님께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 한경BP에서 출간하신 이책 <1분 설명력>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상대방이 알기쉬운 최고의 설명은 최소한의 핵심만 정확히 짚어내 설명하는 요약능력 바로 그것이고 이래서 중요한거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때는 설명을 넘어 설득을 해야할 경우도 많다.

이때 자신의 의사를 어떻게하면 조리있게 잘설명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그것도 상대방이 알아듣기 쉽게 간결하게 얘기할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것은 직장생활이건 비즈니스이건간에 각종 회의, 협상, 대화 등을 통해 설명력이 필요하고 프레젠테이션 할때는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 읽기는 나에게도 의미있는 독서였다.
근데, 이책의 저자이신 사이토 다카시교수님의 열렬한 팬인 나는 사실 예전부터 교수님의 책을 출간될때마다 읽으려 노력해왔다~^^*

혼자있는 시간의 힘
독서는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내가 공부하는 이유
곁에 두고 읽는 니체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힘
인생절반은 나답게
세상에 읽지못할 책은 없다

윗책들은 사이토 다카시교수님께서 직접 저술하신 책들로서 나는 이책들을 대부분 읽었다.

그것은 사실 내가 사이토 다카시교수님의 열렬한 팬이기도 하지만 어쩜 독자들이 궁금해하고 알고싶어하는 분야들에 대해 정곡을 찌르시며 잘설명해주시는지 그래서 교수님책들을 더욱 즐겨읽게되었다. 이에 저자분이 정말 멋진 분이시라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나는 사이토 다카시교수님께서 우리나라에 오셔서 강연을 하시게되거나 출판기념회, 책사인회 등을 하시게된다면 꼭가서 뵙고 기념촬영까지도 하고싶을 정도로 이분의 책들에 열광하고 있는 애독자이며 팬이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도 좋은 설명은 1분이면 충분하다, 복잡한 이야기도 쉽게 풀어내는 설명의 공식, 일상생활에서 기르는 탄탄한 설명내공, 내말이 먹히기 시작하는 실전 설명의 기술 등 총4장 238쪽에 걸쳐 최소한의 설명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과 노하우들을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설명에 필요한 세가지 능력으로서 시간감각, 요약능력, 예시능력 등이 필요하다, 핵심을 3가지로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라, 다른 사람의 설명에서 배울 점을 찾는다 등의 말씀에 공감대가 확 형성되기도 하였다.

일에서든 일상에서든 시작부터 상대를 끌어당기는 말하기법칙을 설명해주신 이책 <1분 설명력> ...

나는 한국경제신문 한경BP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사이토 다카시교수님의 팬분들은 물론이고 1분안에 자신의 의사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15초에 모든 노하우를 담은 광고...
그 광고들을 통해 짧은 시간내에 자신의 의사를 명확히 설명할줄 아는 능력을 키우시라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지금도 생각나네...

"영상을 활용한 설명, 차트를 활용하여 속사포처럼 쏟아내는 설명, 대화만으로 하는 설명, 노래로 하는 설명 등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설명의 형태를 바꿔가며 구사하는 것도 설명에 능숙해지기위해 갈고닦아야하는 능력이다. (153쪽) "

#1분설명력 #사이토다카시 #한국경제신문
#한경BP #출판기념회 #책사인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