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넌 도일 - 셜록 홈스를 창조한 추리소설의 선구자 클래식 클라우드 20
이다혜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장의 셜록 홈스, 응접실에 앉은 셜록 홈스, 권태로운 셜록 홈스, 무언가를 알아낸 셜록 홈스는 이제 영원히 잊히지않을 기억으로 남아있다.
홈스의 세계는 언제나 흠없는 방식으로 완결되었으며 홈스가 모르는 것은 세상에 존재하지않았다. (12쪽) "

나는 이다혜작가님께서 저술하시고 아르테에서 출간하신 이책 <코넌도일 × 이다혜>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나는 어렸을때 셜록홈스의 추리소설들에 푹빠졌었다.

얼룩무늬의 끈
6개의 나폴레옹 
사라진 명마
너도밤나무집의 비밀
미이라묘의 수수께끼 
붉은 머리 클럽의 비밀
입술 삐둘어진 사나이
그림자없는 괴도
범죄왕의 최후
사라진 지옥선

와~ 윗제목들은 내가 어렸을때 계림출판사에서 출간한 소년소녀 추리명작 50권중 셜록 홈스가 종횡무진 활약하는 소설들중 특히 기억나는 소설들 제목이다.

그외 주홍색연구, 네사람의 서명, 공포의 계곡, 바스커빌가의 개 등 장편들도 생각이 난다.

아 이 제목들을 짐 다시보니 그때 기억들이 새록새록 나는거 같고 다시 그시절로 잠시나마 돌아간 느낌이다.

그당시 학창시절에 내짝궁이 이책을 한권씩 사들고 학교로 왔다.
그럼 친구들이 이책을 돌려보기 바빴다.

책값은 그때 300원이었다.
친구는 매번 이책을 사서 학교에 가져와 친구들에게 보게해주었는데 그것이 그렇게나 고마울 수 없었다.

지금도 기억나는 책은 <춤추는 인형의 비밀>이다.
이작품은 홈스의 암호해독능력이 돋보였던 작품으로 기억된다.

또한, 얼굴무늬의 끈에서 로일롯박사가 아프리카에서 가져온 것의 실체가 밝혀지자 경악을 금치못했던 기억이 난다.

정말 그당시에 우리들은 셜록 홈스가 천재라고 생각하였다.

상대방의 옷차림만 봐도 그사람의 직업이 무엇인지 뭘하다왔는지 척척 알아맞추는 그의 신출귀몰한 추리력에 감탄 또 감탄했다.

따라서, 맨윗글에서 이다혜작가님께서 느끼셨던 것을 나도 어렸을때 똑같이 느꼈었다.

홈스는 모르는게 없는 정말 대천재라고도 생각되었다.

그후 모리스 르블랑이 기암성, 813, 수정마개의 비밀, 괴도 신사 루팡 등의 작품들을 통해 알센 루팡이라는 캐릭터를 창조해내어 또다른 매니아들을 양산했지만 나는 여전히 정의의 사도 셜록 홈스를 응원했다.

그후 셜록 홈스는 영화로 드라마로 또 연극과 뮤지컬로도 상연되어 세계의 셜록키언들을 계속 열광시키고있다.

올해 2월에도 김준현, 이지훈씨주연의 뮤지컬로도 아주 감명깊게 잘봤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셜록 홈스라는 걸출한 캐릭터를 탄생시킨 코넌 도일의 일생과 작품세계에 대해 이다혜작가님의 따뜻한 문체로 251쪽에 걸쳐 알기쉽게 설명해주셨다.

이책을 읽으니 안과의사였던 그가 추리소설가로 변신하여 어떻게 셜록 홈스라는 캐릭터를 탄생시킬 수 있었는지 잘알게되었다.

살아있는 캐릭터들, 탄탄하고도 치밀한 구성, 감각적인 전개, 시대를 뛰어넘어 독자를 끊임없이 불러들이는 스토리텔링의 힘...

아 바로 윗글처럼 코넌 도일의 문체는 살아있었고 그활자위에서 셜록 홈스는 계속 날아다녔다.

이렇게 나는 셜록 홈스의 열렬한 팬인데 그런 뜻에서 추리소설의 대가 코넌 도일에 대해 소설보다 더 흥미진진하게 알려주신 이책 아주 잘읽었다.

따라서, 이책은 셜록 홈스의 매니아분들은 물론 코넌 도일의 일생과 작품세계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아 이책을 읽고보니 런던 베이커가 221B번지에 있는 <셜록 홈스 박물관>에 꼭가보고싶어지네...

지금도 생각나네...
셜록 홈스의 사건집의 서문에서 코넌 도일이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홈스의 귀환이 근심스러운 인생사를 잊는다든가 아니면 생각을 전환하여 삶에 활력을 얻는다든가 하는 낭만이라는 요정들의 왕국에서나 가능한 형태로 이루어졌기를 바랄 뿐이다. (234쪽)"

#코넌도일이다혜 #아르테 #이다혜 #코넌도일 #모리스르블랑 #루팡 #이지훈 #김준현 #뮤지컬
#춤추는인형의비밀 #얼룩무늬의끈 #6개의나폴레옹
#너도밤나무집의비밀 #미이라묘의수수께끼 #런던
#붉은머리클럽의비밀 #입술삐둘어진사나이
#그림자없는괴도 #사라진명마 #괴도신사루팡 #기암성 #813 #수정마개의비밀 #알센루팡 
#베이커가221B #범죄왕의최후 #사라진지옥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