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의 쥐 - 왜 일할수록 우리는 힘들어지는가
댄 라이언스 지음, 이윤진 옮김 / 프런티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국립보건통계센터에 따르면, 지난 30년간 미국에서 항우울제사용이 여섯배 증가했다.
지난 20년간 미국의 자살률도 치솟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최근 가장 큰 자살률 증가는 45~64세 연령대에서 나타났다.(47쪽)"

나는 댄 라이언스님께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 한경BP에서 출간하신 이책 <실험실의 쥐>를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아니 미국에서 항우울제사용이 여섯배나 증가하고
자살률이 치솟아 45~64세 연령대에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니...

정말 정말 깜짝 놀랐다.

근데, 이것뿐만이 아니다.
신경안정제 복용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마약성
진통제 중독과 약물과용으로 인한 사망이 전염병 수준에 도달했다.

또한, 이웃 일본에서는 50만명 이상이 인생을 포기하고 은둔형 외톨이로 지내는 <히키코모리>로 살아간다.

이렇게 IT기술이 발달하고 물질적 문명이 나날이 위세를 떨고있지만 노동자들은 점점더 피폐해지다니...
또한, 아얘 집밖으로 나가길 거부하고 사회적 접촉을 피하는 계층들까지 늘어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니...

근데, 우리가 여기서 짚고넘어가야할 것은 미국인들 자살의 주된 원인이 직장과 개인의 재무상태에 대한 고통증가때문으로 밝혀졌다.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특히 실리콘밸리의 신흥재벌들이 미국의 노동자들에게 해온 수조달러의 사기극을 폭로한다.

이에 나는 이책을 그어떤 책들보다도 집중해서 읽었는데 저자분이 어떤 분이신지 우선 살펴보았다.

이책의 저자이신 댄 라이언스님은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저널리스트 이며 시나리오작가이자 대중연설가이기도 하다.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도 즐겨읽었던 인기 블로그 <스티브 잡스의 비밀일기>를 운영하기도하셨고
에미상 수상작인 HBO의 인기드라마 <실리콘밸리> 시즌 1,2의 극작가로도 참여하셨다니 정말 대단하신 분이시라고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미로에 갇힌 비참한 사람들, 직장을 절망스러운 곳으로 만드는 요인들, 경영에 관한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들 등 총3부 340쪽에 걸쳐 누구나 공감할만한 직장문제와 고용문제의 현실을 낱낱이 고발하고 있다.

수백만의 노동자가 끊임없는 불안정과 변화, 비인간화에 시달리며 심지어 건강까지 위협받는 실험의 대상이 되고있다고 폭로하고 기업의 이익과 직원의 행복이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지 여러가지 사례들을 제시해주셨는데 이에 나는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더 편리하고 잘사는 시회가 되어갈수록 이모든 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은 왜 점점 더 불행해지는가? 

이렇게 실리콘밸리에서 관행적으로 실행되어온 의문스러운 경영관행과 기업문화를 용기있게 폭로한 댄라이언스님께 경의를 표하고싶다.

그리하여 이책이 불합리한 경영관행을 바꾸는 새로운 자본주의 안내서는 물론 하나의 밀알이 되기를 기원하게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실리콘밸리의 노동문화와 현상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GPW가 주창하는 바람직한 직장문화를 간단히 요약한 다음의 글들이...

"사람에게 잘하자.
극진히 대우하자.
사람을 존중하면 그들에게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48쪽)"

#실험실의쥐 #댄라이언스 #한국경제신문 #한경BP
#미국국립보건통계센터 #항우울제 #마약성진통제
#월스트리트저널 #실리콘밸리 #히키코모리 #미국
#스티브잡스 #빌게이츠 #뉴욕타임스 #신경안정제
#HBO #에미상 #블로그 #약물과용 #GPW
#베스트셀러 #시나리오작가 #저널리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