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역사 속 위대한 여성 - 나는 알고 너는 모르는 인문 교양 아카이브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사라 허먼 지음, 엄성수 옮김 / 토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발 약 6,300미터되는 지점에서 눈사태를 만나며 곤경에 빠졌다. 다베이와 다른 두 등반가가 텐트속에 갇혀 거의 질식직전까지 갔다.
다행히 다베이가 자신의 주머니칼을 다른 등반가에게 넘겨 텐트를 찢었고 함께갔던 셰르파들이 그들을 꺼내주었다. 
12일후인 5월 16일 다베이는 드디어 에베레스트
정상에 올랐다. (25쪽)"

나는 사라 허먼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북새통 토르출판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역사속 위대한 여성>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에베레스트 ~
남성으로서는 뉴질랜드의 에드먼드 힐러리 경이 1953년에 세계최초로 에베레스트 정상을 밟았다.

그러나, 여성들은 에베레스트 정상을 오르기가 쉽지않았다.

그러다가 힐러리 경이 에베레스트 정상을 밟은지 22년후에 일본의 다베이 준코가 여성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에베레스트 정상을 밟은 것이다.

남성 못지않은 체격을 갖은 서양의 여성등반가가 아니라 150cm 밖에 안되는 외소한 체격에다가 등정당시 3세 딸을 둔 만36세의 일본 가정주부가 에베레스트 정상을 여성최초로 밟게되다니...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나는 이책에서 세찬 눈보라와 갖은 역경을 헤치고 에베레스트 정상을 최초 밟은 여성로서 다베이 준코가 가장 확와닿았다.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가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개발했다고?
자기 이름의 패션브랜드까지 만든 비행사는 누구일가?
과학자들이 열광하는 사진 51이란 대체 무엇일까? "

나는 북새통 토트출판사에서 출간하신 이책에서 윗의문들에 특히 더 궁금했고 그해답도 이책을 통해 확실히 알게되었다.

선구자들
사상가들
종교와 문화
정치
페미니즘
리더들
전사와 슈퍼우먼
죄와 벌
미술과 문학
쇼비즈니스

와~ 이렇게 10개 파트에 걸쳐 우리가 잘몰랐던 여성들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을, 평소 갖었던 의문들에 대한 명쾌한 해답들도 알려주셔서 아주 흥미롭게 잘읽을 수 있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사라 허먼님께서는 영국의 작가겸 편집자로서 다방면의 해박한 상식과 교양을 깆추신 분으로 유명하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여러가지 의문사항들이 생길 수 있는데 이렇게 위 10개 부문 103가지 의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214쪽에 달하는 이책을 통해 얻을 수 있어 아주 흥미진진하게 잘읽었다.

103가지 의문에 따른 역사속 위대한 여성들을 만날 수 있게 해주셨는데 이에 아주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세계사에 큰족적을 남긴 103명의 여성들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맨처음에 우주에 간 여성을 소개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1963년 발렌티나 테레시코바는 보스토크 6호를 조종하게 되었다. 6월 16일 지상에서 쏘아 올려진뒤 테레시코바는 우주공간에서 70시간 41분을 보냈으며 지구궤도를 48차례 돈 뒤 낙하산을 타고 카자흐스탄의 카라간다근처에 내려앉았다. 그녀가 지구를 떠나 지구 궤도안으로 들어간 최초의 여성이다. (14~15쪽)"

#있어빌리티교양수업역사속위대한여성 #북새통
#사라허먼 #토르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