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쉬운 패권 쟁탈의 세계사 - 육지, 바다, 하늘을 지배한 힘의 연대기
미야자키 마사카쓰 지음, 박연정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5월
평점 :
"세계의 주요과제는 2020년경에 시작될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사회에서 기반이 되는 5G 전환이다. 고속화와 대용량화로 통신의 속도는 지금보다 100배 빨라지고, 1제곱킬로미터당 100만개의 단말기와 접속이 가능하다. (238쪽) "
나는 미야자키 마사카쓰님께서 저술하시고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세상에서 가장 쉬운 패권쟁탈의 세계사>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와~ 이렇게 5G는 건물, 전화, 기계, 자동차, 의료기기 등 모든 물건이 인터넷을 통해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에 꼭필요한 통신기술의 혁명이다.
5G전환에 필수인 기지국건설에서 중국의 화웨이가 약30%로 1위, 역시 중국의 ZTE가 약13%로 4위를 점유하고 있다고한다.
이에 미국은 5G전환을 계기로 IT산업의 패권이 중국으로 옮겨갈 것을 우려해 화웨이 공격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정치경제적으로 전세계를 지배했
하고있다고 생각한 미국이지만 건국 100주년인 2049년까지 세계적인 제조국가를 국가목표로 세운 중국에게 큰위협을 느껴 미국~ 중국간의 패권다툼은 두국가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는 우리니라에게도 크나큰 숙제를 던져주고있다.
작년 일본이 반도체수출규제에 나서자 부품 국산화에 박차를 가한 우리나라는 앞으로도 기술개발과 전세계적인 시장확보에 더욱 힘써야 한다는걸 시사해주고있다.
글고 이책은 육지, 바다, 하늘을 지배한 패권의 흐름으로 세계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한 책이다.
육지를 지배한 몽골
바다를 지배한 영국
하늘을 지배하고 있는 미국
이렇게 세세력이 전세계를 호령해왔고 이에 이 세세력의 패권쟁탈의 역사를 알게된다면 세계사의 흐름도 잡을 수 있을거라고 본다.
나는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계속해서 흥미롭게 읽어나갔다.
이책의 저자이신 미야자키 마사카쓰님께서는 홋가이도 교육대학 교육학부 교수를 거쳐 현재는 역사서 작가로 활동하고 계시다.
20여년동안 고교 세계사 교과서를 집필하고 편집하시기도하신 그야말로 세계사 전문가이시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총3부 252쪽에 걸쳐 육지 ~ 바다 ~ 하늘을 지배한 힘의 연대기를 각종 사진, 도표, 약도 등을 곁들여 알기쉽게 설명해주셨다.
육지의 패권 몽골
바다의 패권 영국
하늘의 패권 미국
이세나라가 육해공에서 패권을 잡았던 역사를 다시금 되새겨보면서 앞으로의 역사전개와 전망도 할 수 있게하는 이책의 독서는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육지, 바다, 하늘을 지배한 힘의 연대기는 물론 미국의 하늘패권에 도전하는 중국의 대항에 대해서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패권을 장악한다는 것은 세계적으로 다수에게 지지를 받고 전쟁을 막고 경제를 안정시키는데 책임을 다해야한다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자국의 세력강화, 또는 도전하는 자세만으로 패권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인류의 미래를 내다보고 기여하는 점이 없다면 세계를 천하로 인식하는 중국식 내셔널리즘이 패권장악으로 이어지기는 힘들다. '미국 제일주의' 역시 마찬가지다. (239쪽) "
#세상에서가장쉬운패권쟁탈의세계사 #위즈덤하우스 #미야자키마사카쓰 #미국 #영국 #몽골 #화웨이 #건물 #기계 #의료기기 #자동차 #5G #전화 #반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