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류, 기본이 중요하다
최영호 지음 / 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매출증가 및 제조원가 절감을 통한 이익실현이 한계에 달함
고객요구가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됨
다품종, 소량, 다빈도한 주문에 대한 물류의 대응요구 (35~36쪽) "
나는 최영호님께서 저술하시고 웰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물류, 기본이 중요하다>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맨윗글은 물류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이유를 설명하신 글인데 정말 갈수록 물류가 이슈로 부각되는 배경을 잘설명해주셨던 글이다.
정말 요즘엔 물류전쟁이라고 할만큼 물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있다.
쿠팡은 일찍이 총알배송이라고해서 신속한 배송을 강조하고있다.
그래서, 동네를 지나다보면 쿠팡배송차량이 밤늦게까지도 다니는걸 보고 깜짝 놀랐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또한, 어느 인터넷서점에서는 아침에 주문하면 저녁때 집에서 책을 받아볼 수 있다고 마케팅을 하고있다.
그만큼 배송과 물류의 중요성이 증대되었는데 이는 동시에 물류시스템이 완벽하게 구비되어있기에 가능한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래서, 이책의 독서가 뜻깊은 독서가 될거 같아 정독하였다.
글고 저자이신 최영호님께서는 현재 (주) 지게차나라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25년간 물류시스템분야 컨설팅 업무를 해오신 분이시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출고 및 출하 프로세스, 재고관리의 중요성과 운영방안, 물류시스템화를 통한 생산성의 향상, 물류마인드의 향상을 통한 물류의 발전 등 총13챕터 339쪽에 걸쳐 물류의 기능과 그절차 등에 대해 잘설명해주고있다.
각종 그림과 도표 등도 동원해 잘동원해 주시면서...
가을에 수확한 사과가 1년내내 잘유통될 수 있도록 잘보관하면서 조금씩 출하해야한다.
냉동창고에서 아이스크림류는 영하 25~28도, 초냉동식품류는 영하 40도를 유지해야한다.
아 나는 이책을 통해 윗글들도 읽으면서 물류에서는 이렇게 물류센터의 운영과 관리도 치밀해야하는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그런 면에서 물류의 기본개념에서 실전응용까지
성공적인 물류전략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아낌없이 알려주신 이책 <물류, 기본이 중요하다>...
나는 최영호님께서 저술하시고 웰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의미깊게 잘읽었다.
그런 의미에서 탁월한 경영전략서적인 이책은 물류센터 운영가이드를 알기쉽게 설명해주는 책을 읽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물류수준 평가의 기준은 정리정돈에 있다고 하시며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정리정돈은 결국 축적된 물류시스템의 모습이다.
시스템화가 잘갖추어진 곳의 물류센터는 작업공정마다 제품들이 있어야할 곳에 정확히 있으며, 작업중에 발생한 쓰레기들은 그시점에서 바로 정리되는 것이다.
결국 물류센터 평가척도의 제1의 기준은 바로 정리정돈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282쪽) "
#경영전략 #물류기본이중요하다 #최영호 #웰북스
#물류센터 #인터넷서점 #쿠팡 #사과 #아이스크림
#냉동창고 #배송 #지게차나라 #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