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줘서 고마워 - 고위험 임산부와 아기, 두 생명을 포기하지 않은 의사의 기록
오수영 지음 / 다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타깝게도 확률적으로 아기가 엄마의 배 속에서 사산되는 경우가 약 200분의 1의 확률로 발생하는데, 이때 탯줄이 여러 번 엉키고 심하게 꼬이는 쉽게 말해 탯줄사고가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46~47쪽)"

나는 오수영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다른에서 출간하신 이책 <태어나줘서 고마워>를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아니 탯줄이 아기의 목에 걸리다니~
그것도 한번도 아니고
네번이나 아기의 목에 꽉끼도록 감고있었다니...

근데, 탯줄이 아기목에 한두번 감기는 경우는 흔하게 발생하고 크게 걱정하지않아도 된다고 한다.

그러나, 탯줄이 네번이나 꽉 끼도록 감고있었다니...
이는 극히 위험한 순간이다.

아 정말 산부인과 병동에서는 우리가 잘 알 수 없는 다양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또한 변화무쌍한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고 한다. 
즉, 만삭 또는 조산이 원인이 되어 사산이 되었는데 아기가 나와 보니 탯줄에 심하게 감겨있어서 이것이 사산의 직접원인으로 추정되는 경우가 있다하니...

그렇다면 온전하게 건강하게 태어난 아이들은 정말 다 경이적인 존재로 다가왔고 작은 기적이라고까지도 생각되었다.

그래서, 예전에는 아기가 태어나면 성별이 무엇인지 물어봤는데 요즘엔 의사선생님 보고 <아기가 손가락, 발가락 다 온전하게 다있죠?> 이런걸 물어본단다...

아무튼 이책의 저자이신 오수영박사님께서는 스무해가 지나도록 산부인과의사로 일하며 만나온 수많은 고위험 임산부와 손끝으로 받아낸 아기들을 마음에 품고 기억하고 기록하셨다.

그리하여 이책은 고위험 임산부와 아기, 두 생명을 포기하지않은 기록의 산물로서 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들로 읽히고있는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래서 이책에서는 총5부 327쪽에 걸쳐 고위험 임산부, 아기와 함께 했던 날들의 비망록들을 울독자들에게 아낌없이 소개해주시고 있다.

유산 
조산
자궁경관무력증
임신중독증
자궁내 태아발육지연
임신성 당뇨
태아기형
태반조기박리

위 8개항목은 이책의 부록내용들로서 출산관련 의학상식들도 제공해주는데 참으로 유익한 정보들이었다.

그래서, 나는 도서출판 다른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다.

따라서, 산부인과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을 통해 생명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다시금 일깨워준 책 그것이 바로 이책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출산을 앞둔 임산부는 물론 출산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서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심각한 심장질환을 가진 임산부가 임신 34주만에 유도분만을 하여 마침내 출산에 성공을 거두었던 그순간을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심장질환이 있는 여성은 고위험 임산부에 속한다. 
우리는 유도분만을 통한 질식분만에 최선을 다했으며 결국 그녀는 34주에 3일간 유도분만과정을 거쳐서 2.1킬로그램의 아기를 건강하게 출산했다. 너무나 보람찬 순간이었고 감사했다. (124~125쪽)"

#태어나줘서고마워 #오수영 #도서출판다른
#자궁경관무력증 #임신중독증 #임신성당뇨
#태아기형 #자궁내태아발육지연 #탯줄 #유도분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